취업의 공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진로]
알림
black-line
취업의 공포
커피콩_레벨_아이콘486BloodyFlower
·2달 전
내가 잘할 수 있을까 길이 안개낀 것마냥 아무것도 안 보이고 숨조차 잘 쉬어지지 않아 취업하려니 내가 너무 부족한 게 느껴져서 미치겠어 지금의 난 뭘 할 수 있을까 사람을 대하는 직업은 못할 것 같아 눈도 못 마주치겠고 무슨 말을 또 어떤 말을 꺼내야 할 지 모르겠어 그렇다고 해서 컴퓨터를 잘 다루는 것도 아니고... 언어 하나만으로 먹고 사는 게 쉽지 않은 걸 넘아 막막하다는 걸 알고 있었음에도 난 왜 그 하나만 했는가.. 이 질문의 답을 난 알고 있다.. 컴퓨터 이해도가 현저히 낮고 이 때문에 아무리 배워도 머리에 입력조차 안되어서이다... 이 정도로 심각한 기계치인 걸 초등학생 때 알고 나서 일찌감치 포기했다. 수업시간에 열심히 하고 집에서 복습하려고 컴퓨터를 켜면 배운 게 빛의 속도보다 빨리 사라졌기에 컴퓨터에 대한 지식은 늘 제자리였다. 아무리해도 늘 것 같지 않아 일찌감치 포기했다. 그 결과에 이토록 치명적일 거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래도 길은 있을 거라고 희미하고 미세한 희망을 가진 채 언어만 공부했다. 20대 중반이 되니 그 희망이 없어졌다. 사람을 대하는 일자리를 찾으니 "밝고" 성실한 사람 혹은 "친절"한 사람을 많이 찾았다. 나와 정반대라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웠다. 난 "어둡고 게으르고 욱"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니까.. 아직도 사람 눈을 쳐다보는 게 고역이니까.. 2년간 겉돌고 3년간 따 당한 후유증인가 싶다.. 날 쳐다보는 눈빛만 봐도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다 알 게 돼서 눈을 보는 게 무섭다 이런 상태로 돈.. 벌 수 있을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우진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꾸준히 자신을 변화시키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취업/진로
#자아/성격
#대인관계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최우진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충분히 힘든 상황이신 것 같아요. 그동안 겪은 일들이 마카님에게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이해해요. 사람이 자신감을 갖기 어려운 순간들이 있기도 해요. 하지만 마카님도 잘하는 게 분명히 있을 테니 너무 자책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새로운 길도 분명히 있을 거라고 믿고 함께 찾아보아요. 마카님, 진로와 사회생활에 대한 불확실함이 크신 것 같아요. 언어를 바탕으로 한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고 계시며, 사람을 대하는 일이 두려워질 수 있음을 말씀해 주셨네요. 마카님께서 가질 수 있는 자산과 강점을 다시 확인하시고, 각자의 속도와 방법으로 새롭게 도전하며 나아가는 길이 중요할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학교 시절의 경험과 과거의 기억들로 인해 자신을 컴퓨터와 사람 대하기에 서툴다고 여기시며, 이러한 인식이 현재의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데 영향을 주고 계신 것 같아요. 자신이 맞지 않는다고 느끼는 방향에 대한 경험과 실패가 중첩되며, 불안과 회피가 증가되어 현재 어떤 길도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실 수 있어요. 과거의 포기와 겉돌던 시절의 기억, 그리고 끊임없이 자신과 부정적으로 비교하게 되는 채용 조건은 보다 긍정적인 자아 발견의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