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걸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anghh0217
·한 달 전
오랫동안 친하게 지낸 여사친이 있어요. 서로 장난도 치고 위로도 해주고 사이좋게 지내는데 어느순간 보니 그 친구한테 마음이 있는거 같더라고요. 그런데 이 마음이 문제가 되고 있어요. 사실 그 친구가 우울증을 장기간 앓고 있어서 위로해주고 받아주고 하는 경우가 꽤나 많았거든요. 그래서 어느순간 마음이 생긴게 제가 친한친구에서 이성으로서 좋아하는건지 아니면 보호해주는 사람(저)이 보호받는 사람(여사친)을 중요한 존재로 생각해서 이런 감정이 드는건지...(일명 역전이 라고 하는 현상인데... 예시를 들면 의사가 환자에게 사랑에 빠지는 그런 경우 같은걸 말합니다) 제 마음이 어느쪽인지 잘 모르겠고 진짜 이걸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까요
고백짝사랑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4일 전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탐색해볼 수 있어요.
#대인관계
#우울증
#역전
#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오랫동안 친하게 지낸 여사친에게 마음이 생기면서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친구가 우울증을 겪고 있어 자주 서로 위로하고 지내다 보니, 자신이 진심으로 그녀를 이성으로서 좋아하는지 아니면 보호의 감정에서 오는 역전이인지를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이러한 마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많이 고민되고 힘드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느끼시는 감정이 혼란스러운 이유는 아마도 친밀감과 보호와 케어하는 욕구가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여사친을 돌보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녀에게 더 깊은 애정을 느끼게 되었을 가능성이 커요. 중요한 것은 이 감정을 여사친에 대한 진심 어린 애정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마음의 진짜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에게 시간을 주고 감정에 대해 차분히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여사친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감정을 탐색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요. 내가 상대의 어떤 잠을 좋아하지, 이게 나에게 어떤의미 인지? 등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 하면 좋지 않을까 해요 결국, 마음이 한 방면으로 확실해지면 그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한 달 전
일단 중요한게 마카님은 의사가 아니며 역전이란것도 인간이기에 일어나는 일이며 의사로서 직업적으로 맞지않으니 현상에 이름을 붙여 금기시하는것이나 마카님은 직업적인 윤리에 반하는것이 아니며 지금 마음이 그정도로 쓰이는거자체가 사랑이라 봐요. 동정심이라면 그게 세이브더 칠드런이나 그런 안좋은상황에 있는 아이, 내지 불우이웃한테 갖는맘과 지금 그 맘이 같은지 생각해보세요. 그들에게도 여사친한테 하는것과 같은 맘이 들고 평상시에 봉사까지 하고 지낸다면 여사친에 대한 맘은 사랑이란 카테고리중 아가페인것이겠고 그것과 다르다면 이성적으로도 좋아하는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