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잠을 못 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 잠을 못 자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내년에 중학교에 들어가는 초딩입니다. 요즘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20~30분 안에 잠이 왔는데 요즘은 1~2시간이 지나도 잠이 안 와요. 잠들려고 해파리 수면법, 478 호흡법, 수면 음악 등 할 수 있는 건 다 해봤는데도 쉽게 잠들지 못해요. 그리고 쉽게 잠에서 깨어나요. 예전에는 11시간 정도 잤는데 지금은 4~5시간밖에 못 자요. 어떻게 해야 잠을 잘 잘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밤에 잠들기가 어려운 마카님에게
#불면
#수면문제
#수면부족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내년에 중학교에 입학할 예정이군요. 최근 잠을 잘 못 자게 되면서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잠들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요즘은 잠들기도 어려운데 중간에 자주 깨곤 하니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하고 걱정스러운 마음일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잠들지 못하는 원인은 스트레스나 걱정, 그리고 중학교 진학에 대한 압박감 때문일 수 있어요. 잠들기 전까지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게 될까요? 만약 잠들기까지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답니다. 낮의 생활 패턴이 달라짐으로 생채리듬이 불규칙해졌을 가능성도 있구요.
💡 대처 방향 제시
방안의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오히려 코끼리가 더 생각나는 것처럼 잠을 빨리, 깊이 잠들지 못하는 것에 마음이 기울어지면 더 잠드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답니다. 그러니 잠이 드는 것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고 그 의미와 효과에 유사한 것을 지속해주세요. 마카님이 하고 있던 수면이나 호흡법들은 몸을 이완하는 것을 돕는 것과 관련이 깊고 이는 몸이 휴식하는 상태를 만드는 과정에 필요한 부분이랍니다. 수면과 같은 효과를 내기엔 부족할 수 있으나 깨어서 이런저런 생각과 걱정, 활동들을 하는 것에 비해서는 쓰이는 에너지가 줄어들기에 나름의 휴식이 될 수 있지요. 그런 면에서는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지속하면서 혹여 잠을 잘 못 자네? 전보다 잠이 안오면 안되는데, 이러다 나중에도 잠을 잘 못자면 어쩌지? 그럼 정말 큰일인데‘라는 생각 대신 ’이시간 또한 몸과 마음이 휴식을 취하는 중이고, 그러기 위해 내 마음에 떠오르는 것들도 마음에서 물처럼 흘러간다‘라고 여겨주세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따뜻한 호수에서 몸이 편안하게 둥둥 떠있다고 느끼면서 몸에서 숨이 들어가고 나가는 과정에 집중해주세요. 그런 과정이 지속되어도 계속해서 잠을 자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 시간에 눈을 감고 몸을 쉬게 하는 것에 집중하면 몸이 점점 잘 쉬는 시간으로 인식하게 될 때도 올 거에요. 실제로 방을 깜깜하게 해두고 눈을 감고 몸을 이완시키는 것만으로도 수면과 유사한 효과 있다고 하니까요.
잠들기 전에 화면 시간을 줄이고 독서 같은 편안한 활동을 하는 것, 낮 동안 충분한 야외 활동과 운동을 통해 몸을 피곤하게 하는 것 또한 수면에 도움이 되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세요. 그럼 답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마카님, 안녕하세요! 잠을 잘 못 자는 건 정말 힘들죠. 해파리 수면법이나 478 호흡법을 시도해봤다니 대단해요! 혹시 자기 전에 책을 읽거나 따뜻한 우유를 마셔보는 건 어때요? 그런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잠자기 전에 핸드폰이나 컴퓨터는 잠깐 멀리하는 것도 좋답니다. 마카님이 편안하게 잘 수 있기를 바랄게요! 좋은 꿈 꾸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후레쉬배리
· 한 달 전
저도 그 나이때 잠 자기가 엄청 어려웠어요.. 물어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4~5시간을 자면 낮에 막 졸립고 피곤하신가여..? 전 안그랬어서 잠이 안오는 시간에 생산적인 활동을 했어요! 일기도 쓰고, 책도 읽고요. 그리고 잠이 항상 안오는건 아닐테니까 잠이 안왔던 날의 일기들에게서 공텅점을 찾아 그 헹동을 피할스도 있고요. 전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였는데, 제가 그때 공부에 미쳐있었어서 항상 앉아서 카페인 음료만 마시면서 살았거든요.. 전 몸 좀 움직이고 카페인 줄이니까 전보단 잠이 잘오더라고요. 자기 전에 스트레칭 하는것도 도움되더라고요! 몸 좀만 펴줘도 엄청 편해져요!! 초 6이면 한창 많이 자고 키 커야할 시기인데.. ㅠㅠ 오늘은 풀 주무실 수 있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