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불편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책임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빠가 불편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무맹랑이
·한 달 전
성인 여자인데 아빠가 너무 불편합니다. 어렸을 땐 이렇지 않았는데요. 오히려 아빠를 너무 좋아하는 딸이었어요. 어느순간부터 점점 아빠가 어렵고 불편해져요. 어렸을 때 잊었던 기억들이 커서 점점 생각나더라구요. 초등학생 때 아빠 핸드폰 갤러리에 술집 여자 사진을 발견한거나, 아빠 노트북에 즉선만남 프로그램이 잔뜩 깔려있었던거나.. 어렸을 땐 진짜 까맣게 잊고 살았는데 커서 갑자기 생각나더라구요. 어머니가 재작년에 의부증이 많이 심해지셔서 집안 분위기가 정말 안좋고, 이혼까지 갈 뻔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땐 어머니가 원래도 좀 불안정하시고 너무 근거없이 아빠를 의심, 아니 거의 확신을 하셔서 엄마를 말리고 설득하는데만 힘을 다 썼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다시 사이가 괜찮아지신 상태인데.. 어릴적부터 엄마가 항상 아빠를 경계하라는 식으로 가스라이팅(?)을 하셨는데, 저또한 그런 물증들을 봐온 게 있다보니 어릴 때부터 쌓아온 그런 불안, 의심들이 점점 불어나는 것 같아요. 아빠가 갑자기 너무 불편하고.. 너무 죄송하게도 자꾸 싫은 마음이 들어요. 저를 사랑하고 아낀다는 걸 너무 잘알고 그래서 너무 감사한데, 자꾸만 아***는 사람에 대해서 불신이 들어요. 아빠는 겉보기에 정말 흠이 없는 분이거든요. 직업, 학벌, 성격 전부 딸이 아닌 사람으로서 존경하지만, 여성분들을 대할 땐 유난히 더 다정하고 스윗하신 편이라, 어머니가 왜 의부증이 생기셨는지 알 것 같기도 해요. 그냥 어떤 확증도 없이 아빠를 의심하는게 정말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자꾸만 이유 없이 원망감이나 거부감이 올라오는게 너무 자책감이 들고 힘들어요. 참을 수 없는 불편한 느낌이 계속 들어요. 사실 그래서 커가면서 남자 분들 대하는게 유난히 힘들었어요. 이유 없이 피하게 되거나 불편한 감정이 들 때가 많았어요. 저도 제가 왜 이런지 알고 싶습니다. 어릴적부터 부모님간의 갈등 때문에 제가 어머니께 가스라이팅을 당한건지 .. 아니면 정말 뭔가 트라우마가 되었던건지 모르겠어요. 점점 심해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아버지를 그냥 부모로만 보도록 노력해 보세요.
#가스라이팅
#부모갈등
#부모-자녀관계
#남성상-여성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릴 적에는 아버지를 너무 좋아하는 딸이셨지만 현재는 아버지가 불편해져 고민이신 것 같아요. 어릴 때 아버지에게서 발견했던 여러 물증들과 어머니의 가스라이팅으로 인해, 커서는 아버지에 대한 불신과 원망감이 생기며 의심의 감정이 생긴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남성들을 대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이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어린 시절에 세상에서 처음 접하는 타인이 바로 아버지 어머니이므로, 남성상 여성상을 건강하게 잘 형성하려면 이 두 분, 그리고 두 분의 관계가 건강해야 합니다. 그런데 두 분의 갈등과 어머니의 경계심, 그리고 그 경계심을 딸에게 까지 강요함으로써 남성상이 건강하게 형성되기 어려웠을 것 같고, 지금 아버지를 그냥 아버지로 바라보기 보다 남성의 한 명으로 인식하다 보니 벗어나기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머니도 아버지도 그런 부분에 있어서 건강하지 않으셨던 것은 맞습니다. 두 분의 갈등은 두 분 사이에서 마무리 짓고 자녀에게 까지 불신하는 모습을 보이지 마셨어야 합니다. 마카님도 이제 부모님으로부터 정신적인 독립을 하셔서, 두 분의 갈등은 두 분의 문제이니 더 이상 정신적인 개입을 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아버지를 아버지로만 바라 보세요. 자녀인 마카님에게 대했던 아버지로서의 행동과 자세, 책임감 등만 되돌려 생각해 보시고, 아버지의 도덕성이나 성적인 부분에 대한 판단은 두 분 사이의 일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전체 남성을 대표하는 것은 아님을 아실 겁니다. 지금부터라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시면서 건강한 남성상을 새로 만들어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 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