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같은 방식으로 갈등이 반복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화]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매번 같은 방식으로 갈등이 반복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안니여엉
·한 달 전
제가 예민한 편이라 남의 말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게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가족은 전혀 예민하지 않아요. 오히려 이런 말을 밖에 나가서 하진 않겠지..? 싶을 정도로 말하는 거에 있어서 전혀 그런게 없으세요.. 이런 부분에선 내가 예민한 탓이니까.. 하고 넘어가기도 했는데, 가끔가다가 제가 예민하니까 갈등이 생겨요. 부모님이랑 갈등이 생기면, 항상 엄마는 대화를 차단하고 등을 돌리고 계세요. 제 말도 오해하시고요.. 일방적으로 화내시고 말은 듣지도 않으시고 그냥 방에 들어가십니다. 그래서 아니라고 말해도 전혀 듣질 않고 집에서 나가라는 말만 하십니다. 진심으로 사과해도 아예 듣는 척도 안하세요 심지어 오래가서 너무 답답해요. 어떻게 풀어야 하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말 이외의 매체로 전달해 보시면 어떨까요?
#가족
#대인관계
#갈등
#예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가족들과의 갈등에서 마카님의 예민함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특히 부모님과의 대화에서 더 이상 말이 안 통하면 어머니가 아예 대화를 차단하고 등을 돌리시는 상황이 많이 답답하시겠어요. 진심으로 사과해도 받아 들여지지 않아 힘든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이 깊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예민함도 있겠지만 가족들이 민감성이 떨어지다 보니, 마카님이 불편해 하는 부분을 선을 넘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예민하고 민감한, 반대로 둔감하고 털털한 이런 모든 부분들은 물론 타고난 성향이긴 합니다만, 가족이 서로 불편해 하는 부분은 서로 조심하고 이해하는 것이 가족 간의 배려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어머니와의 갈등은 그간의 의사소통 방식이 잘 되어 오지 않았던 게 쌓여서, 어머니도 아예 말문을 닫아 버리신 것은 아닐까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옳고 그름이 명확해야 하고 어정쩡한 상태를 싫어해서 무언가를 명확하게 하려는 과정에서 따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아닐까 싶고, 또 어머니는 그런 것 하나 하나를 따지고 지적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아닐까 싶네요. 오해가 생겼을 때 말로 하는 것은 더 큰 불화를 일으킬 수 있으니, 하고 싶은 말을 명료하게 적어 편지나 메일, 메신저 등으로 전달해 보시면 어떨까요?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갈등이 생길 때 서로 조율하고 오해를 풀어 나가는 화해의 과정도 중요합니다. 기존에 해 왔던 방법이 잘 되지 않는다면 다른 각도에서 접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