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인데 이혼한 아빠께 너무 죄송스러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면증|집착|이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중학생인데 이혼한 아빠께 너무 죄송스러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스피라1124
·한 달 전
안녕하세요. 마땅히 터놓을 곳이 없어서 여기에 쓸게요.. 저는 중3학생이고 2년전 엄마와 아빠께서 이혼하셨습니다. 그후에 1년간 아빠랑 연락하면서 지내다가 2023년 겨울에 ( 작년겨울에) 동생과 함께 아빠랑 만났어요. 예전의 아빠랑은 다르게... 너무 힘들어보였어요... 아빠랑 엄마랑 이혼하신 이유가 아빠가 너무 집착하고 자기에게 맞춰달라는 식의 성격이시기 때문이에요. 자유로운 엄마는 아빠를 냉담하게 대하다가 결국 아빠가 폭발하셔서 새벽에 크게 싸우시고 그대로 이혼하셨어요. 근데 오랜만에 만난 아빠가 집에 우리들 위한 재밌는거랑 파스타 만드는 법도 다 배웠다고... 진짜 순간 너무 미안했습니다. 그리고 2주에 한번씩 만나자는데, 보시다시피 전 강남8학군 중3... 공부도 못해서 학원다니고 시험공부 하다보면 도저히 만날수가 없는 상황이였는데, 아빠께서 너무 기대하셔서 거짓말했어요. 앞으로 자주 만나자고... 그후로 아빠의 상실감과 아빠를 기다리고 외롭게 만들었다는 생각때문에 불면증이 왔던것같아요. 밤에 혼자서 울다가 누*** 2시간은 넘어야 겨우 잠에 들었어요. 심지어 그때 매주 만나서 놀던 사촌동생이 세상을 떠나서, 사촌동생을 잡아주지못했다는 죄책감과 아빠를 힘들게 했다는 죄책감이 동시에 겹쳐오면서 너무 힘들었어요.. 죄책감이 이렇게 힘든 감정인줄 처음알았어요. 그러다보니까 아빠에 대한 죄책감, 불편함 등등 여러가지가 겹쳐서 1월부터 이번 8월까지 무러 7개월동안... 아빠께 연락을 안드렸어요. 그런데 지난주에 아빠가 엄마께 면접교섭권 신청을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1시간전에 아빠와 문자를 했는데요. 아빠가 전부다 미안하다고.... 부담주기 싫었는데 미안하대요. 아빠가 화낼것같아서 떨리기도 하고 날 싫어하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절 항상 기다려주고 부담 안주겠다는 말에... 너무 미안했어요..... 연락을 반년넘게 안했는데도... 절 기다려주시겠대요. 문자하기 전까지만해도 엄마가 아빠가 저희 의사 무시하고 만나자고 강요하는 식으로 했다고 그러셨고 실제로 강요하는 면이 있으셨어서 걱정했는데..... 기다려주고 사랑한다는 말에 너무 혼란스러워요.. 엄마는 아빠 엄청 욕했었는데. 또 죄책감이 들기시작했어요 ..... 도와주세요 정말 아빠에게 미안한 마음을 어떻게 전해야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마음위로해드림
· 한 달 전
저도 부모님이 이혼하셔서 그 감정 잘 알아요ㅠㅠ 정말 힘드셨겠다...힘내세요 일단 아***께 거짓말을 했다고 정말 죄송하다고 하고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말해보아요 그러고서는 아***를 꼭 안아주시면서 늘 너무 미안하고 힘내시라고 저희가 나중에 연락하겠다고하면 아***도 이해해주시지 않을까요?...저도 써봤던 방법인데 아주 좋은 결과가 나와서 한번 써봅니다 이거보고서 아이디어 더 생각나면 보충하시거나 빼셔서하셔도 됩니당!힘내세요!너무 힘들어하지마시고요! 저희는 아직 먼 미래가 있잖아요!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니까 도전해보세요!홧팅!~♡늘 응원하고있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샤방나라
· 한 달 전
엄마의 마음이 자녀분에게 전염됐군요. 후회가 남지 않도록 위로.배려.존경등으로 아***를 토닥여 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do6
· 한 달 전
충분히 그러셔도 됩니다... 마카님은 자녀이고, 아직 어른도 아니니까요. 부모님의 이혼은 부모님의 일이고 그걸로 어머니나 아***께서 힘듦을 겪으신다 한들 마카님께서 그 힘듦을 해결해주려 하실 필요는 없어요. 마음이 내키신다면 작은 위로는 해드릴 수 있겠지만 아버님의 사정과 힘듦은 스스로 극복하실 거에요. 너무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려 하지 마시고 마음이 내키는 대로 행동하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