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중학생이 되면 감정기복이 심한가요? 힘들어요 너무 죽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원래 중학생이 되면 감정기복이 심한가요? 힘들어요 너무 죽고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laqlsyjpopq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뭐 저는 학생 답게 공부스트레스 , 대인관계 정도의 고민을 갖고있습니다 중학생이 되고 나서 제가 느끼고 있는 감정과 할 일들 내가 갖고있는 고민들 이 정말로 많아졌습니다 중학생이 됐다는 공부의 대한 압박감과 친구관계, 점점 더 못생겨져 가는 내 외모 , 친구들 사이의 어쩔 수 없이 당하는 소외감 , 등 등 많이 있습니다 중학생이라 커 가면서 느끼는 성장통이라는 건 저도 알아요 사춘기의 시작이라는 것 도 알구요 가장 친한친구가 다른 애랑 노는 것 도 싫고 항상 나만 안 되는 것 만 같은 공부에 주변사람들이 너무 무서워요 저를 보면서 느끼는 감정을 제가 알 것 같거든요 저도 제가 한심해요 너무 게을러요 쉬어가야하는 집에서 상처를 더 받고있구요 친구관계의 대한 불안감, 우울감이 생깁니다. 불시없이 찾아오는 가족들의 말에 저는 항상 상처를 받아요 가족들도 그걸 알고 저에게 항상 상처를 주는 것 같구요 다른 사람들은 잘 풀리는 일이 저는 안 되면 불안해요 짜증나면 머리를 때리거나 좀 폭력적이게 행동하구요 사람을 만나는 것 과 사람과 소통하는게 무서워요 손이나 발을 가만히 나두질 못 해요 안 움직이면 불안해요 항상 밤에 울어요 제 마음대로 안 되는게 너무 많아요 저는 정말 하고싶은 공부가 잘 안 돼요 친구들은 다 잘하고 있는데 저는 정말로 하나도 안 돼요 가끔은 내가 죽으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반응이 어떨까 라고 생각도 해요 그렇게 슬프지는 않을 것 같아서요 이걸 쓰다가 또 눈물이 나오네요 요즘 제가 많이 힘든가봐요 다란사람들 보면 뭐 우울증 같은거 티내는 사람들 많이 있잖아요 근대 그사람들 보면 저는 힘든게 아닌 것 같아서 더 속상해요 제가 느끼는 감정은 공허함이 제일 커요 1. 할 일을 자주 까먹는다 2. 집에만 오면 우울 해 진다 3. 멍을 많이 때려요 4. 잠을 많이 자거나 어떨땐 잠을 정말 안 자요 5. 잠에 쉽게 들지 못 해요 걱정때문에요 더 많은데 이 것만 적을게요 제가 느끼는 감정은 공허함 , 우울 , 분노 인 것 같습니다
소외감우울증공허함인간관계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감정기복으로 힘들어 하시는 마카님께..
#인간관계
#소외감
#우울증
#공허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스스로 게으르고 한심하다고 생각하는 데다가, 친구 관계에서도 불안 우울을 느끼고, 가족들 말에도 상처를 받게 되어 더욱 스트레스를 크게 느끼시네요. 불안하고 짜증 나면 폭력적인 행동도 나타나고 사람과의 소통이 무서워 계속 몸을 움직이게 되네요. 공허하고 우울하고 멍 때리거나 자주 까먹기도 하고 불면과 과다 수면을 오고 갈 정도로 수면에 지장도 많이 있는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아마도 사춘기의 시작과 더불어 새로운 환경에서 느끼는 변화와 압박감이 커서 여러 가지 감정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했을 가능성도 큽니다. 친구 관계에서의 소외감과 외모에 대한 불만, 가족들 말로 인해 불안과 우울감이 커지고 있네요. 집중력 저하와 수면 장애의 한 형태로 힘든 마음이 드러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단순히 사춘기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감정 기복과 소외감 우울감 공허함이 생긴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편안한 안식처가 되어야 할 가족 안에서 불안을 느끼거나 자신감을 잃게 만드는 요소는 없는지도 살펴 보셔야 합니다. 단정 지어 말씀 드릴 수는 없으나, 공허함이라는 것은 사람이 세상 살면서 기본적으로 채워져야 할 안전감과 애정욕구, 인정욕구 등 정서적인 충만감이 채워지지 않을 때 많이 느끼게 되는 감정입니다. 그리고 수면이 잘 안 되는 이유도 우울이나 불안이 심할 때도 그럴 수 있고, 또 수면이 잘 안 되다 보니 집중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단지 수면의 문제가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멍 때림이 많고 산만하고 충동적인 면이 있었다면 ADHD도 의심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은 자가검사로 진단할 수 없으므로, 우선 접근성이 쉬운 위클래스를 방문해 보시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서 전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권유 드립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