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를 계속 반복하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실수를 계속 반복하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5일 전
23년도에 입사하여 올해로 2년차가 되는 직장인입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계속 실수를 합니다.(이 글을 작성하기 전에도 한 번 더 혼났습니다. 현금영수증을 제출해야되는데 카드결제 영수증을 제출..) 처음에는 일을 배우기 시작한 직후라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계속되는 실수에 자존감이 많이 내려가네요. 거기다 저 때문에 원래라면 혼나지 않아도 될 일까지 혼나는 제 전 사수를 포함하여 총괄하시는 분께도 무척이나 죄송하다는 마음뿐이네요. 처음에는 죄송합니다라고 말하며 사과드릴 수라도 있었는데 이제는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드릴 자격이 있기는 한가 싶은 생각마저 들어 아무 말을 할 수가 없고 그게 또 전 사수나 총괄분을 답답하게 만들어내는 악순환에 빠져버렸습니다. 처음에 지적을 받았을 때는 고쳐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지 라고 생각했지만 자꾸 하나를 고치면 다른 곳에서 실수가 터져나오네요. 자꾸 다른 곳에서 실수를 하고 문제를 일으켜서 그런지 전 사수분에게는 고문관으로 낙인찍혀 있을 거라는 생각이라고 할까 확신마저 듭니다. 저 스스로도 오랜기간 잦은 빈도로 반복되니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신뢰할 수 없겠다고 마저 생각이 들어요. 퇴사를 해야하나, 다른직장을 알아봐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도 지금 이런 상황에서는 다니는 직장만 달라질 뿐, 제 자신이 변할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아 어떻게 해야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르면 물어보라고 하는데 물어보는 것조차 여러가지 부정적인 생각들이 먼저 머릿속을 채우면서 죄송하다는 생각마저 들어 망설여버리고 마네요. 부정적인 생각이나 걱정이 너무 많고 앞선다는 것 역시 알고 있지만 컨***이 되지가 않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원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5일 전
마카님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직장
#자존감
#혼나다
#부정적생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원아 입니다 :) 사연을 읽고 답변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현재 회사에서 계속되는 실수로 인해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전 사수와 총괄하시는 분께도 죄송한 마음이 크시군요. 상황이 반복되니 스스로 신뢰감을 잃고 퇴사나 이직을 고민하고 계시지만, 문제가 해결될지 확신이 서지 않아 많이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을 컨트롤하기 힘들어 머릿속이 상당히 복잡하시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지속적인 실수와 자존감 저하의 원인은 업무 스트레스와 과도한 자기비판에서 비롯된 것 같아요. 이러한 부정적인 자기평가는 실수를 더 유발하며,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경향이 있어요. 또한, 주저하는 마음과 죄책감이 소통을 방해하고 실수의 개선이 어렵게 만들고 있는 듯해요.
💡 대처 방향 제시
계속 실수를 반복하는 상황에서 많이 힘드실 것 같아요. 실수를 줄이기 위해 매일 업무를 기록하고 정리하며 나만의 업무노트를 만들어보고, 같은 업무를 할때 노트를 보면서 수행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내가 회사에서 수행해볼 수 있는,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또한, 주변 동료나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두려우시겠지만 솔직한 심정을 전달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에요.
업무에서 실수가 계속되면 누구나 자존감이 내려갈 수 있고, 일에서의 어려움은 성장을 위한 중요한 과정일 수 있어요. 마카님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힘든 나의 마음 속 이야기를 전문가와 나누고 싶고,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