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말실수를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꾸 말실수를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마음에게
·24일 전
직장에서 동료들과 대화를 할 때, 자꾸 쓸데없는말을해요. 일적인 얘기보다는 소소한 수다를떨때 더 그러는것같아요 공감을 얻어내지도 못하고, 주제도 없는, 말하자면 그냥 아무말이나 하는거같아요. 그러고 나서 후에 아, 이렇게 말할껄 하면서 후회하고, 그래서 점점 말수도 줄고, 동료들과 대화하는 일이 줄어요. 스스로 자리를 비우기도 하구요. 사실 동료들과 있을때 저도 모르게 긴장을 하는거같아요. 그러면서 내가 생각하는것과 다르게 말을 하거나 즉흥적으로, 생각하지않았던 감정에대해 이야기를한다거나 이런일이 많아요. 동료들과 대화를 한다기보다는 왠지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기분이에요.. 동료들은 저를 편하게생각하고 도와주려고 하시는게 보이는데, 자꾸 아무말이나하고 말실수를하니까 이런걸로 미움사게 될까봐 스스로 멀어지려고 해요.. 어떻게하면 긴장없이 내생각을 잘 말할수있을까요? 아니면 내가 진짜 아무생각이나 하면서 사는사람일까요... ㅜ ㅜ 똑부러지지못해서 너무 속상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대한 코치
1급 코치 ·
22일 전
말을 잘 못하는 면도 있지만 반대로 말을 잘 하는 면도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으시기를...
#대인관계
#긴장
#말실수
소개글
안녕하세요. 주대한 코치입니다.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직장에서 동료들과 대화를 할 때, 자꾸 쓸데없는 말을 하시는군요. 일 적인 이야기보다 소소한 수다에서 더 그러는 것 같으시군요. 후회하시면서 점점 말수도, 동료들과 대화도 줄고 있구요. 동료들과 있을 때 본인도 모르게 긴장을 하는 거 같으시구요. 그러면서 본인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말을 하거나 즉흥적으로 말씀하시구요. 동료들과 대화를 힐 때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기분이시네요. 많이 속상하시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긴장하면 누구나 실수를 하게 마련입니다.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기분이라고 표현하셨네요. 과거에 어떤 불쾌한 경험을 가지고 있든 그 불쾌한 경험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면 마음은 과거가 되풀이되리라는 예상을 미래에 투영합니다. 그래서 긴장과 실수를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유명한 골프 선수도 쉬운 퍼팅을 놓치는 실수를 반복합니다. 이건 인간이라면 누구가 경험하는 일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1. 회사 동료들이 말을 할 때 들어보는 연습을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처음에는 듣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말하는데 머리 속에는 여러가지 생각들이 오고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듣는 것에 집중하시는 연습을 계속 하시다 보면 마음이 편해지는 순간이 찾아올 겁니다. 그 기분에서 하고 싶은 말을 해보시면 다른 경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2. 혹시 마카님이 소중하게 여기시는 분이 마카님에게 "회사 동료와 말을 할 때 너무 힘이 들어, 너무 실수하는 것 같고 긴장해" 라고 고민을 말하면 마카님은 무엇이라고 위로를 하시고 용기를 주시겠어요? 그 말이 지금 마카님에게 가장 필요한 단어 일 수 있습니다. 3. 일적인 것보다는 소소한 일상을 이야기 할 때 더 긴장하신다고 그러셨군요. 일적인 대화가 소소한 대화보다 편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회사 사람들보다 더 편하게 말하는 인간 관계가 있을 텐데 그들이 회사 사람들보다 더 편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이유를 생각하시면 마카님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이해가 있으면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단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본인이 말을 할 때 긴장하는 이유나 본인만의 멘탈 관리법을 개발하고 싶으시면 코칭을 권해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eongw (리스너)
· 23일 전
마카님, 동료분들과 더 잘지내고 싶은 마음에 더 긴장하셔서 그런 것 같아요! 저도 가끔 긴장하면, 이상한 소리를 하곤 하거든요ㅎㅎ 말실수할까봐, 아무말이나 할까봐 스스로 동료분들과 멀어지려고 하시는 마음도 이해하지만 그러면 마카님이 너무 외롭잖아요ㅠ 3줄 일기 같은 거 적어보시면 어떨까요? 핸드폰 메모장이나, 일기 어플로 내 하루를 딱 3줄로 요약해보는 거에요! 내 생각도 정리되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도 침착하게 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금방 나아지실거에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