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너무 많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스트레스가 너무 많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라이모
·한 달 전
거절을 절대 못하는 스타일인데 그래서 받아주다가 집요한 사람들ㅇ겐 하루종일 시달려서 결국엔 제 할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또 스트레스를 받아요. 그것외에도 힘든것들이 싸이고 싸이다가 자살충동을 느끼기도 하고 우울하고 무기력해지는 날이 늘어가요ㅠ 화가 많은 스타일이라 그런것들이 쌓이다 보면 스트레스가 너무 커져서 머리가 터질것처럼 힘들어요. 한사람한사람의 기분을 너무 신경쓰고 조금이라도 내가 잘못한거같다 싶으면 계속 떨치지 못하고 불안해하고 걱정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거절 못하고 타인의 반응에 민감할 때
#대인관계
#거절
#스트레스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주변관계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하면서도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놓치는 것이 참 힘드셨겠어요.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 지친다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공감해요. 꾸준히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존중하면서 조금씩 상황을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마카님의 용기가 대단해요. 마카님, 거절을 잘 못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네요. 그로 인해 자살충동이나 우울감, 무기력함을 느끼시는군요. 한 사람 한 사람의 기분을 신경 쓰다 보니 불안과 화까지 많이 쌓이는 상황이 정말 힘드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다른 사람의 요구를 거절하지 못해 스스로에게 과부하가 걸리신 것 같아요. 이는 타인의 감정을 과도하게 신경쓰고 자신을 돌보지 않음으로써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초래한 원인이라 보여요. 또, 화를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고 내면으로 억누르는 것이 더 큰 불안을 초래하는 핵심 요소에요.
💡 대처 방향 제시
타인의 부탁에 거절을 하기 어렵고 타인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하다는 것은 내 삶속에 내가 아닌 타인들이 들어와 있다는 이야기일 수 있어요. 먼저 내 삶의 주인공이 나임을 생각하세요. 부탁에 대한 것은 차근 차근 거절하는 힘을 기르는 것을 권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부탁을 잘 받아주는 사람에게 또다시 부탁을 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그런데 이것이 반복되면 고마움보다는 당연한 권리로 생각하고 부탁을 받아주지 않을때는 화를 내게 되지요. 이제까지 계속 사람들의 부탁을 받아주었으니 단번에 행동을 바꾸기는 어렵겠지요? 그래도 거절을 시작해 보세요. 나의 일과 타인의 일의 경계를 분명히 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 이기도 합니다. 경계설정을 맘속으로 해보세요. 타인의 눈치를 지나치게 보는것으로 일상이 힘든정도이군요. 타인의 눈치를 보는 것은 왜 일까요? 무엇이 걱정되는 걸까요?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것이 정말로 일어날 확률이 많은 일일까요? 질문에 차분히 답을 찾아 나가시기 바래요. 물론 살면서 타인과의 관계형성이 제일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카님의 이런 괴로움 또한 내가 내 삶을 주인공으로 살질 못해서 발생하는 일이 아닐까요? 자신감의 문제이기도 하겠네요.
사람들과 부딪히는 것에 겁내하지 마세요. 한번 거절도 해 보시고 상대가 어떻게 생각하든 신경쓰지 말고 내 생각대로 행동해보세요. 연습이 필요합니다. 지금의 상황을 바꾸고 싶으면 무언가 변화된 행동을 해야한답니다. 행동을 변화할때 비로서 동료들의 존중을 받을 수도 있어요. 힘내시고 내일 무엇을 달리 행동할 것인가 생각해보시고 저질러 보세요. 겁내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ndernara
· 한 달 전
저도 그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linao
· 한 달 전
전 거절 못하다가 억울한 상황을 여러번 마주 한 뒤에 몇 년 뒤 부터 분노조절장애가 생겨버렸습니다... 그래서 가족이랑 많이 싸웠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