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 대인관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중1 대인관계
커피콩_레벨_아이콘마음2315
·한 달 전
어떤 친구들이 다가오면 그 친구들이 모두 선생님이 부탁하여 나에게 다가왔구나 라는 생각이 듦니다 그리고 왜 나 같은 사람 한테 왔지 나 찐딴데 나 아 선생님이 부탁했구나 미안해서 어쩌지 않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 친구들과 거리를 두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그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게 되도 말주변이 없어 이상하게 말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 내가 왜그랬지 다시 한번 생각하고 말할껄 이제 나하고 말하기 싫겠지 *** 같은놈 나 때문에 잘 못되면 어쩌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 내가 다가가면 싫어하겠지라 생각하여 먼저 다가가지도 않습니다 어떻게하면 이 행동과 생각을 고칠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그런 마음이 드는 이유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자존감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친구들이 먼저 다가와도 친구들의 자발적인 행동이 아니라 선생님이 부탁해서 와 준 것이라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이 들어 거리를 두게 되시는군요. 말 주변도 없다 보니 말을 하고 나서도 후회하게 되고, 친구들이 싫어할까 봐 먼저 다가가는 것도 무척 어려우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지금 어떤 이유로 자신감이 무척 떨어져 있는 것 같아요. 마카님 자신의 가치를 아주 부정적으로 인식하다 보니, '나도 나를 싫어하는데 누가 나를 좋아할까'하는 마음이 깊숙이 깔려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데에는 과거 대인 관계에서 어떤 경험이나 가족과의 관계에서 어떤 일들이 있지는 않았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중 1이면 선생님이 누구와 놀아주라고 시킨다고 해서 그렇게 다 따르지 않을 나이잖아요. 자기가 판단하기에 '친해지고 싶다, 같이 놀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먼저 다가옵니다. 그 부분을 왜곡해서 생각하지 마시고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세요. 아마도 마카님은 원래 수줍음이 많고 자의식이 강한 성향인가 봅니다. 그러다 보니 대인 관계에서 조심성도 많고 어떤 행동과 말을 하고 나서는 '실수하지 않았을까,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는 않았을까' 곱씹는 성향이 있는 것 같아요. 이런 무의미한 습관을 일단 적극 차단하세요. 아마도 마카님은 친구들 눈에 사실 그대로 '수줍음이 많고 소극적인 친구'로 보여질 겁니다. 그게 뭐 어떤가요? 마카님 스스로 생각하는 것만큼 친구들 눈에 부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을 겁니다. 남에게 피해 주는 것도 아닌데 그럴 리가 있을까요? 먼저 다가가기 어렵다면 다가오는 친구들과 만이라도 우선 거리두지 마시고 웃는 모습으로 편하게 대해 보세요. 그런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감을 키워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