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지울 수 있는 방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기억을 지울 수 있는 방법
커피콩_레벨_아이콘kyungjin93
·한 달 전
기억을 지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지울 수 있다면 모든 기억이 사라져도 상관 없습니다. 꼭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기억을 지울 순 없지만 기억과 연관된 고통스러운 감정은 낮출 수 있습니다.
#기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기억을 지우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짧은 글만으로 마카님의 상황이나 마음을 다 알긴 어렵지만 지우고 싶은만큼 괴로운 기억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힘든 기억이 떠오르면 당시의 감정이나 생각이 그대로 떠오르기 때문에 고통을 겪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우리의 기억은 억누르거나 회피할수록 관련된 신경망을 자극하여 더욱 더 영향력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잊으려는 시도를 내려놓고 그 기억과 마주할 용기를 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잊고 싶은 기억을 지울 순 없지만 그 기억을 떠올릴 때 불편감이 줄어들게는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자극(과거의 기억)과 반응(과호흡, 구역질, 얼어붙는 신체반응, 두려움의 감정, 무력감, 부정적인 생각, 부정적인 이미지)이 강하게 연결되어 있어 유사한 자극(과거의 나와 유사한 사람)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우리 몸은 반응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안전한 상황이라는 요소를 새로이 연합하는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심호흡을 통하여 신체를 안정화 시키거나, 상담사와 같은 안전한 대상과 위협감이 느껴지지 않는 안전한 환경에서 과거의 기억들을 떠올려 보고 과거의 기억들을 통합하는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잊고 싶은 기억을 천천히 바라보고 수용하는 과정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경험한 것들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수용할 때 그 고통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기억 또한 내 삶의 일부이며 그런 과정이 있었기에 보다 성숙한 내가 있음을 인정하는 과정에서 보다 성장한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혼자서 하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