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는 친구들을 자주 만나지 않는 편 입니다.. 그런데 제 친구들은 그 반대에요... 그래서 제가 나가지 않는 것에 대해 화..? 불만..? 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친구관계에서 만나는 횟수에 대해 고민인 마카님께
#대인관계
#화병
#불안
#자아/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친구관계에서 만나는 횟수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계시군요. 마카님은 굳이 친구를 자주 만나지 않아도 외롭지 않고 괜찮으신 것 같아요. 그런데 이와 달리 친구들은 더 자주 만나서 놀고 싶어해서 갈등이 있으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굉장히 독립적인 기질의 사람이신 것 같아요.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것 보다 나 혼자 있는 시간이 더 좋고 편안하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은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하는 시간이 적어도 크게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개인의 시간이 보장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죠. 때문에 친밀한 관계의 사람들이 서운함을 느끼거나 나만큼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생각에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기질은 타고난 것이어서 억지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관계를 위해서 타인이 서운해하는 마음을 조금은 헤아려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내가 친구들을 소홀하게 생각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것이 아니라 나의 기질이 독립적이고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설명도 같이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서로의 성향의 차이를 이해하고 맞춰가는 친구관계가 건강한 관계입니다. 마카님께서 나의 기질을 이해하면서 친구들의 마음도 공감한다면 관계를 오래도록 지속할 수 있을 거에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끼르요힝
· 한 달 전
A. 걍 안 나가고 친구들을 잃는다. B. 나가서 재밌게 놀다가 친구들과 재밌게 놀고 가끔씩만 만난다. 바쁘거나 돈이 부족하다는 핑계를 대서라도 안나가고 관계는 어느정도 유지한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옆동네김서방A3
· 6일 전
저는 웬만하면 친구들 니즈에 맞춰줘요 근데 격일에 하루씩은 꼭 집에 있도록 스스로 룰을 정했지요 제가 할 수 있는 외출의 한계를 파악하고 컨디션이 되는 날은 친구들이랑 놀되 혼자서 아무것도 안하고 힐링하는 시간을 꼭 가져요 그렇게 밸런스를 잡아가다보면 적당히 외향적이고 적당히 내향적으로 지내는게 되더라구요 한번 본인이 어디까지 놀 수 있는지 측정해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