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준비중에 드는 마음이 헷갈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직 준비중에 드는 마음이 헷갈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이직 준비중인데 공고를 볼때는 '여기 아니면 아니다', '여기가 딱이다'라는 생각으로 지원하는데, 지원하고 나면 안 좋은 내용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래도 일은 해야하니까 처음에 선택했던 이유를 떠올리는데 자꾸 그 의미가 흐려지고 마음이 왔다갔다합니다. 기다리는걸 힘들어 하는 마음일까요? 내 마음에 쏙 드는 곳은 없다는 걸 아는데도 자꾸 이런 마음이 드네요. 그리고 소개받아서 회사를 다녔던 적이 많았는데, 제가 그동안 검증을 소홀히 했습니다. 그래서 제 주도적으로 나설때마다 망설이는 마음이 크고, 상대방이 맘에 안들어서 화를 내거나 한다면 어쩌지? 하는 생각도 자꾸 떠오릅니다. 나도 검증하는 것처럼 상대방도 같은 마음일거야 하고 생각은 하는데 좀더 이겨낼 수 있는 방향으로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ㅜ 그리고 스스로 좀 무딘 성격이라서 누가 뭔가 말했을때 대수롭지 않게 여길때가 많은데, 행동력이 강해서 나서서하려는걸 좋아하더라고요. 오지랖인데 똑부러지지 않는.. 그래서 그럴때마다 설친다고 느껴요. 그래서 잘 안나서려고 마음 먹는데도, 하고 싶은 대로 못하니까 마음은 또 괴로울때도 있고 ... 이런 마음 사이에서 어떻게 컨*** ***면 좋을까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윤선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직장은 딱 맞는 옷보다, 잘 맞는 옷 찾기인 것 같아요.
#이직
#의지
#우선순위
#제한리스트
#선택
#조율
소개글
안녕하세요. 커리어 코치 이윤선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이직 준비 과정에서 마음이 잘 정리되지 않아 혼란스러워하고 계시는군요. 스스로 주도적으로 행동하면서도 상대방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곤 하며 행동과 마음 사이에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마음은 자주 동요되지만, 자신의 선택을 확신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어떻게 컨트롤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긴 고민은 두 가지 큰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는 자기 주도적으로 결정을 내릴 때 불안과 회의가 생기는 부분이에요. 이는 이전의 경험들이 현재 결정들을 소극적으로 만들고 있는 것 같아요. 두 번째는 타인의 반응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이 주도적으로 나섰을 때의 불편함이 있는데, 이는 타인의 기대와 자신의 행동력 간의 갈등에서 기인하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이직을 하실 때는 위시리스트와 제한리스트 두 가지를 정리해보시면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되실 거예요. 사실 마카님께서 '여기가 딱이다'라고 생각되는 곳이 있으실 정도로 위시리스트는 명확하실 것 같아요. 그러면 제한 리스트만 생각해보셔도 될 것 같아요. 제한 리스트라고 하면 '이러면 정말 못다니지'라는 최소한의 기준이예요. 난 통근시간이 중요한데, 집에서 너무 멀다거나,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이 업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거나.. 등과 같이 마카님이 불편한 직장 조건들을 적으시면 됩니다. 마카님에게 딱 맞는 포지션을 발견하시면 제한 리스트들을 가지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때 마음과 행동이 달라서 불편하시다면, 우선 마카님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시고 인정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인정하고, 무엇을 원하는지도 스스로에게 여쭤봐주세요. 내 마음을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도 고민이 덜 하실 수 있어요. 이런 불안감과 망설임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자신에게 시간을 주고 결정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수 있도록 하세요. 내면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마카님께서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알아주는 과정 속에서 불확실성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배움을 얻게 될 거예요. 좀 더 나은 나로 거듭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을 고민하고 계실 마카님이 충분히 강하고 능력 있는 분임을 기억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오늘의J
· 한 달 전
완벽히 마음에 드는 결정은 없을거에요. 그럼 우선순위를 정해주세요. 여기까지는 Okay 이 문제만큼은 절대 불가. 그리고 그걸 지키셔야 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푸른하담
· 한 달 전
ㅎㅎ 안 좋은 건 어디에나 있습니다. 회사 평점이 1점대가 아닌 이상 자신의 기준을 세우고, 그에 맞다면 다니시는 걸 추천해요! 좋은 장점을 2개나 갖고 계시네요! 전 무디지 못해서 다른 사람의 말에 상처를 잘 받아서, 그런 성격이 오히려 부러워요. 바로 행동에 옮기기보다 한번 더 생각해보거나, 상대에게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본 다음에 돕는 등 행동으로 옮기기!는 어떤가요? 보완하신다면 충분히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