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형연애로 불안감이 올라올땐 어떻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형연애로 불안감이 올라올땐 어떻게....
커피콩_레벨_아이콘AF13
·한 달 전
저는 불안형 애착유형을 가진 사람이에요.. 연애를 한지 3개월정도 되어가는데 저번주까지만해도 행복하기만 했는데, 나도 안정형연애 할수있구나!!했는데.. 한순간에 또 불안함이 훅 올라왔어요....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 상처를 받고 생각이 많아져서 상대방이 날 더이상 좋아하지않나? 라는 생각에 지배당하고 말았어요... 마음이 너무 지옥이에요.. 매번 연애가 같은패턴인것같아 너무 괴로워요... 어떻게해야 마음이 좀 편해질까요?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현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반복되는 생각, 반복되는 감정, 반복되는 관계로부터 잠시 멀어지고 거리를 두세요
#애착
#불안
#그라운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송현구 상담사입니다. 마카님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연애관계에서 쉽게 상처를 받고 생각이 복잡해지는 어려움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단순히 머리가 복잡해지는 걸 넘어, '이 사람이 날 좋아하지 않나'라는 생각에 지배당한다고 까지 느껴질 정도라면 이 관계가 정말 불안정하게 느껴질 것 같아요. 마치 같은 사건에서도 다른 사람들은 물방울처럼 느끼는데 나는 쏟아지는 폭포처럼 느껴져 마음이 괴롭고 힘들면서도, 이렇게 쉽게 크게 힘들어하는 나 자신에 회의감도 적잖게 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애착유형은 무엇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요? 저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상대방의 마음이나 행동을 예상하고, 그 예상에 따라 반응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다른 사람에게 드는 예상인데, 때때로 내 예상이 비현실적이거나 꼭 들어맞진 않는다는 걸 알면서도 상대방에 대한 예상이 떠오르고, 그에 따라 행동하거나 불안한 감정이 올라오는 일이 반복된다는 거죠. 이러한 애착유형은 어린시절 양육자와 반복적으로 나타난 상호작용에서 비롯됩니다. 어린시절 관계가 쉽게 흔들리거나, 불안정하게 느껴지는 경험이 많았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상대방과의 관계가 불안정할 것으로 예상하게 되는 패턴이 형성되는 거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불안정한 애착유형을 다루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인간관계가 반복되고 누적될 필요가 있습니다. 사소한 행동과 사건만으론 내가 예상했던 것 만큼 관계가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걸 몸으로 경험해야 애착유형이 안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나의 애착유형이 불안정하기에 다른 사람들과 안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 부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가 관계에서 느끼는 불안을 표현해도 흔들리지 않고 나를 안심시키는 사람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은 그런 표현이 반복되다보면 지치고 멀어지기 쉬우니까요. 그래서 우선 관계에서 드는 불안정한 감정과 생각을 먼저 다룰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카님은 상처를 받거나 고민이 생기면 생각이 많아지고 내적으로 파고드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내면으로 파고들다보면 나의 생각과 반대되는, '상대방이 나를 좋아한다는 증거'를 발견하기도 어렵고 부정적인 생각에 몰두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생각에 파고들 때, 잠시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자주 드는 생각이 떠오를 때, 심호흡을 하거나 잠시 주의를 환기시키는 작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에 '그라운딩 기법'이 도움이 됩니다. 이건 나의 감각을 지금-여기 내 주변의 중립적인 자극으로 돌리는 기법입니다. 생각에 지배당한다는 느낌이 들 때, 잠시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 잠시 주변을 둘러보며 내 눈에 보이는 것들을 하나하나 눈에 담아보세요. 주변의 다양한 사물들을 보며 그 색감과 질감, 움직임 까지도 눈에 담습니다. - 그리고 내 피부에 느껴지는 감각과 느낌들을 느껴보세요. 땅에 맞닿아 있는 발의 감각, 몸에 스치는 옷의 감촉 등등. 내가 느끼지 못했던 감각이 있다면 어떤 감각인지 한번 관찰해보세요. - 마지막으로 내 주변에 들리는 소리에 집중해보세요. 내가 자동적으로 놓치고 있었던 소리들이 무엇이었나 하나하나 귀에 담아보세요.
애착유형을 다루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대로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관계경험이 제일 핵심입니다. 이와 관련해 가장 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심리상담이기도 하구요. 안정적이고 감정적으로 다뤄주는 상담자와 긴 시간 상담을 진행하며 때로는 상담사에게 불안도 경험하고, 내가 느낀 불안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회복하는 과정이 애착유형을 교정하는 데에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 처럼"이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채 삶을 살아가는 건 불가능하겠지만, 최소한 그 상처에 매몰된다면 누군가를 온전히 사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나에게 익숙한 상처를 없애는 건 힘들지만, 그 상처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마카님도 관계에서 올라오는 불안과 두려움을 잘 다루고, 행복한 연애를 이어가시길 바라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zaa
· 한 달 전
혹시 너무 상대방을 기분과 상태를 맞추는 연애를 하시는 편인가요? 그렇다면 조금 더 자신의 생활에 집중하면서 자신감을 키우신다면 안정적인 연애, 안정적인 삶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정확히 뭐를 좋아하는지 몰라도 괜찮아요.내가 좋아하는건 뭐지? 내가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 계속 질문하면서 자신의 삶에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은근히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고 관심이 크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실수하면 어떻하지? 이렇게 말하면 상처받을까? 처럼 너무 깊게 생각하기보단 일단 의견을 자신있게 말해보세요. 자신의 진지한 의견을 보여주면 상대방도 사연자분을 대하는 생각이나 태도가 진지하게 다가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