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을 받아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심리상담을 받아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Iappie
·24일 전
저는 이전에 초등학교때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심리상담을 했어요 담임쌤께서 괜찮아 진것 같다며 그만 하자고 했고 그 뒤로 다시 중학교에 올라와 더 힘들어져서 정기적이지는 않지만 매달 3~4번씩은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뒤로 전혀 괜찮아 진게 없는 상태로 고등학교에 올라와 처음 우울증 검사를 했습니다 하지만 딱히 문제는 없었는 데 당시에도 정말 참을 수 없이 우울해지는 날들이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올라와서는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나 점차 괜찮아졌어요 그 뒤로 우울한날이 반복적으로 있긴했지만 전보다는 가끔 나타났고 대학 올라오면서도 이전보다나는 나아졌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저번에 갑자기 정말 참을 수 없이 우울해졌을 때가 있습니다 그 뒤로 계속 시도때도 없이 우울해져요 우울증이라기에는 예전만큼 힘든일도 없고 상황도 다 괜찮은 데 왜 이런지 모르겠어요 사실 상담을 한다고 해도 제가 뭐때문에 우울한지 모르겠어서 제가 예전부터 잘까먹고 잊어먹는 데 좋는 일이든나쁜일이든 금방 잊어먹곤 했거든요 그런데 이게 제가 왜 우울한지도 까먹어요 예전에 상담받을 때도 하고 싶은 말은 정말 많았던거 같은 데 무슨말을 해야하는 지 모르겠고 이제와서 다시 상담을 제대로 받는 다고 해도 지금은 더 모르겠는 데 그냥 자꾸만 머리가 아프도록 안좋은 생각만 들어요 그리고 더 솔직히 이야기하면 돈이 없어서 고민입니다 제일 큰 고민인데 잠깐 마음먹고 찾아보니 제가 쓰기에는 너무 큰돈이라 그냥 상담말고 나아지는 방법은 없을 까요? 그리고 요즘 너무 바빠서 상담받을 시간도 없고 우울한것도 집중력이 너무 낮아지는 것 같아서 상담을 받고 싶었던 거라 솔직히 상담받고 나서도 여기서 더 나아질 자신도 없고 솔직히 남들 헛고생***는 것 같기도 해서 다른 방법이 없을 까요?...
심리상담고민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8일 전
오랜 시간 우울감으로 힘드셨을 마카님에게
#우울증
#심리상담
#앞으로에
#마음두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생활 속에서 자주 우울해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여러 번의 심리 상담을 받았지만 여전히 원인을 모르겠고, 최근 들어 다시 우울해진 자신을 보며 혼란스러워지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느끼는 반복적인 우울감은 아마도 과거의 경험들이 해결되지 않은 채 잠재적으로 남아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어요. 과거의 심리상담이 갑작스럽게 중단된 점이나, 주기적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패턴을 봤을 때, 마음속 깊이 잠재된 감정들이 충분히 표현되지 못했을 수 있어요. 또한, 상황과 환경이 변화하면서 누적된 스트레스와 현재의 고민들이 다시 그 감정을 자극하고 있을 수 있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전에도 기억을 떠올리기에 어려움을 느껴오셨다고 했는데요. 이는 우울감이 길어질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답니다. 그만큼 에너지가 부족하다보니 어떤 감정을 느낄 힘도, 경험을 담아낼 기운이 나지 않는 것일 수 있어요. 또한 우울한 기간이 오래될 경우에도 습관처럼 자리잡히는 면이 있기에 내가 어째서 우울한지를 탐색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구요. 이럴 경우 원인에 집중하기보다 그래서 내가 이런 가운데 어떻게 지내고 싶은지를 고민해보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식사나 수면은 괜찮으신가요?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기운을 나게 하는 기본이 될 수 있답니다.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함께 해나가시면서 어떤 것들이 내 마음에 자꾸 얹혀지는지,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치워가고 내가 바라는 것으로 채워갈지를 상담을 통해 함께 고민해보셨으면 해요.
현재 대학생이니 학교내 학생상담센터나 1388청소년 관련 기관에서도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을 거에요. 힘든 중에도 지금까지 학업을 이어오시느라 참 많이 애쓰셨을 것 같아요. 어쩌면 방향성을 잡은 다음 상담을 시작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zaa
· 24일 전
힘든 일이 생기면 뇌가 스스로 기억을 지워버려 잘 까먹게 되서 좋든,안좋은 일이든 기억력이 안좋아지게 되고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모르겠지만 빈 종이에 지금까지의 모든 일을 적어보세요. 생각정리와 힘든 이유를 찾는데 도움됩니다. 일기를 써보세요. 이런 상황이 있었고 이런 감정이 있었어!라고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산책이나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토 풀고 마음이 편해질겁니다. 매일 거울을 보며 웃으면서 자신에 대한 칭찬을 구체적으로 해보세요. 예를들어 웃는 나는 매력적이야!라고 한다면 뇌가 그 소리를 듣고 정말 내가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큰 목표는 쉽게 포기하게 쉬우니 답답하게 느끼더라도 작고 자세한 계획을 세워 실천해봐요. 계속 성공해보면 자존감,자신감이 높아질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