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졸업 후 좋아하는 직업을 찾을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인문대졸업 후 좋아하는 직업을 찾을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angbamco
·19일 전
지방 국립 인문대 졸업 후 취직을 준비하는 중입니다. 솔직히 하고 싶은게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직무선택도 너무 어렵네요,,, 다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버나요? 인문대 나온걸 요즘들어 후회합니다. 전공살리지도 못하면서 ㅠㅠ. 막막하네요…
진로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우석 코치
2급 코치 ·
19일 전
실패란 없습니다. 교훈만 있을 뿐입니다. 자신을 긍정해주세요.
#진로고민
#취업고민
#취업
#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커리어를 코칭하는, 마인드카페 전문가 정우석 코치 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서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지방 국립대를 졸업한 후 취직 준비 중인데,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몰라서 고민이 많은 것 같네요. 전공을 살리지 못하다 보니 인문대 나온게 후회 되고, 직무 선택도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하고 싶은 일이 뭔지 몰라서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일을 찾기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고, 이곳에 사연을 올리신 마카님의 작은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우리가 처음 가보는 길을 걸을 때는 끝을 몰라서 힘들고 멀게만 느껴지지만, 목적지에 도달해서 다시 돌아올 때는 가깝고 한결 힘이 덜 드는, 그런 경험 해보셨지요? 마카님이 겪은 경험 중에 쓸모없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나중에 원하는 것을 성취했을 때, 지금의 무의미하게 보이는 경험들이 어떻게든 마카님의 성취에 기여했음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대학에서 청강으로 들었던 캘리그라피 강의가 맥의 수려한 서체를 만드는데 기여하게 될 줄은 스스로도 몰랐다고 고백하잖아요. 지금의 경험이 나중에 풍부한 시각을 제공해줄 수 있어요. 최소한 이러이러하게 하면 실패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것만으로도 소중한 경험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카님의 흥미와 강점을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은 별 것 아니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도, 남들에겐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 그것이 마카님이 가진 강점일 수 있어요. 작은 것 하나라도 찾아보고 스스로를 긍정의 눈으로 봐주세요. 둘째, 좋아하는 분야 위주로, 다양한 직무와 산업에 대해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해보세요. 기왕이면 그 분야에서 이미 즐겁게 일하고 있는 지인을 만나 하는 일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직무에 대한 간접경험을 해보는 것이 무작정 뛰어드는 것보다 실패의 확률을 줄여줍니다. 세번째, 흥미있는 직무가 보이면, 작은 것이라도 경험을 해보세요. 무보수 알바도 좋고, 인턴도 좋고, 그저 하루종일 지켜보기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이든 막연히 머리속으로 상상하는 것보다, 일하는 현장을 구체적인 경험으로 느껴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런 과정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 한번 시작한 일은 최소한 5년, 10년, 내 삶을 좌우하게 될 것이니 그런 경험의 과정이 결코 무의미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마카님의 관심사와 강점을 모르겠다면, 가장 친한 친구에게 물어보거나, 이곳 마인드카페에서 강점 개발을 다루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저는 마카님이 언젠가 꼭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서 누군가에게 의미있는 삶의 롤모델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힘내세요. 여기에 용기내어 사연을 올리셨으니, 이미 잘 하고 계신 겁니다. 화이팅 하시고, 오늘 하루도 평안하세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9일 전
힘들겠지만 조금씩 찾아보면 좋은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eedhappiness
· 19일 전
전공살려서 직업가지는사람 반도안될걸요 좋아하는 일보단 잘하는 걸 일로 선택해야 먹고살수있을거에요 좋아하는게 일이되니까 싫어졌다는 사람들도있고요 잘하면서 어느정도 흥미가 있는게 최고겠죠 지금까지 여러경험중에 내가 잘하고 흥미있던게 뭐가있었는지 떠올려보세요 잘모르겠으면 직접 경험해보는것도 방법이고요 직업상담을 받아보는것도 추천드려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