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가스라이팅과 이중 구속 메세지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의 가스라이팅과 이중 구속 메세지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요구르트구름
·24일 전
엄마는 굉장히 통제적인 사람이에요. 그걸 위해서 너 걱정되어서 그러는 거야. 넌 왜 엄마 사랑을 다 통제라고 말하니, 진짜 미쳐버릴 것 같다. 엄마가 이제까지 널 위해 희생하고 산 인생이 너무 후회스러워. 라고 하십니다. 또한 제가 좋아하는 것들은 모두 싫어하십니다. 취미, 친구 등등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하시고 그게 안되니까 아빠를 이용해서 취미생활하고 노느라 공부를 안했다. 친구들 문제때문에 우리가 계속 이렇게 싸우는 거다. 라고 하세요. 공부에 열중하면 내가 그러라고 공부 가르쳐놓은 줄 아냐, 엄마를 무시하기만 한다. 이럴 거면 공부 떼려쳐라. 공부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엄마 옆에만 있는다고 좋아하시는 것도 아닙니다. 계속 붙어있길 바라시면서 옆애만 있으면 공부 안해? 너는 네가 먹고 살아야지. 하면서 밀어내시기도 하고요. 그리고 이중 구속 메세지도 하십니다. 못 참겠어서 그러면 친구들이랑 헤어져? 취미생활 다 그만둬? 라고 했더니 그건 네가 알아서 할 문제고 엄마는 그러라고 단 한 마디도 안했다. 너 걔네들 없으면 친구도 없지 않느냐. 잘 지내라. 하신다거나 어디 못 나가게 이제까지 20년을 넘게 통제하셔서 제 몸에 다 깃들게 해놓고는 엄마는 나가지 말라고 한 적 없다. 마음껏 나가라. 하시면서 나간다고 하면 반응이 왜 나가냐, 너는 엄마 혼자 있는 게 좋냐, 아빠 쉬는 날 나가라. 이런 식으로요. 부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가족상담부모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4일 전
영향받지 않도록 독립적 영역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통제적
#취미
#친구
#구속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니의 양가적이고 통제적인 성향 때문에 매우 힘드시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마카님의 취미와 친구들, 공부까지 모두 통제하려고 하시고, 저항하면 반대로 말씀하시는 이중적인 메시지를 보내신다고 하니 얼마나 혼란스러우시겠어요. 어머니의 계속된 통제로 일상 속에서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통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어머니께서는 자신의 불안과 염려를 통제적인 태도로 표현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어머니의 이중적인 메시지는 어머니 스스로 내면에서 해결하지 못한 갈등들을 마카님에게 투영하며 마카님의 자율성을 억압하고 혼란을 초래하시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관계에서 마카님은 자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해 대처 방안을 고민해보시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아마 학생이신 것 같고, 어머님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성인이 되면 어머니로 부터 심리적,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독립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최대한 마카님 만의 공간을 확보해서 어머니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언행에 너무 영향받지 않도록 현재의 일에 집중하는 연습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머니의 언행은 마카님과 관련이 있다기 보다는 어머니의 내적 갈등, 미해결된 문제 등 때문에 표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좌우되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하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솔직히 털어놓고 지지와 공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어머니의 언행에 영향받지 않도록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현재의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24일 전
엄마가 혼비백산인 듯 해요 주체가 너무 흔들리시는거 같네요. 너무 흔들리는 사람은 좀 피하게는 상책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