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해야하는데 하기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 해야하는데 하기 싫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0일 전
지금 백수 상태가 돈은 없고, 정신은 미쳐버릴 거 같지만 시간은 자유로운 장점이 커서 그런건지 점점 하기 싫어져요. 꿈도 없고, 뭐 하고 싶은 것도 없는데 제가 이런 마음가짐을 갖고 만약 일을 한다 해도 잘 버틸 수 있을까요? 취준한지 시간이 너무 지나서 처음보다 열정이 없어졌어요. 원래도 무기증도 심하고 게으르고 귀차니즘 심하고 진짜 나태의 끝인 나태인간이었지만 지금은 더더욱 심해졌어요. 이런 제가 너무 한심한건 알지만 진짜 못할거 같아요.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부모님도 말은 안할 뿐이지 이제 눈치를 주기 시작해요. 근데 진짜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이런 책임감을 이겨내야 하고 하기 싫은 것도 해야 하는 거 다 알지만 많이 지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0일 전
일상에 루틴을 만들어 활기와 자신감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심리적부담
#자아/성격
#부모님
#취업/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백수 상태로 지낸지 오래되어서 그런지 점점 무기력해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꿈도 없고 취업 준비의 열정도 점점 사라지고 있어, 부모님의 눈치도 부담이 되며 크게 지친 상태시네요. 이 상황 속에서 본인의 무기력함과 게으름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걱정이 되시나 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현재 느끼시는 무기력감은 오랜 취업 준비와 백수 상태로 인해 더해진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것 같습니다. 꿈과 목표가 없는 상태에서 지속되는 무력감이 더욱 심화되어 자기 효능감을 잃게 만든 것 같아요. 부모님의 기대와 자신의 상태 사이에서 압박을 느끼며 심리적인 부담감이 증가한 것이 원인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좋지만, 이것이 장기화되면 점점 더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게 되시 쉽습니다. 혼자 계속 있다보면 여러 가지 생각들도 많이 들게 되고요. 시간이 여유롭다면 매일 루틴을 만들어서 무언가를 배우거나 활동을 하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활동을 통해 내가 무언가 하고 있다,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들이 들면 자신감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과정을 통해 우울 등의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현재 마카님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 봅니다. 미래를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현재 생활을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단기적인 계획도 함께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