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대체 뭘하고 싶은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대체 뭘하고 싶은 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0일 전
주변 친구들을 따라서 그림을 그렸고 자연스럽게 진로를 그림으로 잡았어요 이미 제 인생은 그림을 빼고는 설명할 수 없었죠 근데 성적이 안좋아서 예고에는 못가고 상고에 가서 자격증을 땄어요 확실히 그림그리는 시간도 인문계보다는 많았던거 같고요 그렇게 입시 준비를 하는데 하면할 수록 자존감은 낮아져만 가고 그림에 대한 열정이 식는거 같았어요 학원도 안다니고 완전 독학으로 승부본거였거든요 멘탈이 거의 반 망가진 채로 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보는데 기초적인 실력도 없는 제가 몇백명이 넘는 사람들 사이에서 너무 초라하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도 마무리는 하자 생각했고 3일 연속으로 시험을 봤어요 그래도 잘봤다고 느낀 시험도 있었고요.. 근데 다 떨어졌어요 물론 많이 울었죠 근데 포기하지 않고 2차를 준비했어요 잠을 포기하면서 준비했는데 탈락했어요 그래서 정말 많이 울다가 그냥 하루정도 펑펑 울고 털어냈어요 울어봤자 달라지는 건 없고,, 어차피 내일 등교는 해야하니깐요 친구들은 다 합격했다고 난리인데 저는 이뤄낸게 없었으니까요 그 상황 속에서도 저는 그림을 그렸네요 학교를 졸업했는데 번아웃이 엄청 심하게 왔죠 그림을 그리려고 노트북을 키면 토할 것 같고 울렁거리고 아무것도 못하겠고 다 짜증나고 죽겠더라고요 그 상태로 3개월을 보냈어요 그림도 못그렸구요 그러다가 어느순간 내가 이대로 살면 안되는 거 아닌가 생각이 들었어요 주변에서 재수를 하라고 그랬는데 다시 그 짓을 반복하기 싫었어요 6시간의 거리를 차를 타고가서 시험을 치고 며칠을 반복하고 근데 탈락하면 또 해야 하는데 상상만 해도 진짜 울고싶더라구요 그래서 그림은 취미로 두자 생각했어요 그림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뭐지? 문득 요즘 인스타에서 자주 뜨던 영상이 생각났어요 사업 분야였죠 아 나도 해보면 어떨까? 왜냐면 어릴 때 몇년간 좋아했던 분야이기도 했거든요 망설임 없이 저는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했고 사업카드도 만들고 아무계획없이 사업을 하기로 했어요 너무 재밌었어요 덕분에 인연들을 만났고 그림을 재밌게 그렸던 그때가 다시 생각나는 거 같았어요 덕분에 그림을 다시 그려볼까 생각했고 번아웃을 극복해내었죠 그리고 지금 사업 두달차입니다 알바, 부모님께 받는 용돈으로 사업자급을 마련했어요 그 중에는 그림도 포함되어 있어요 근데 그림으로 돈을 버는 이유가 사업을 하기 위해서잖아요 근데 저는 지금 그림을 열심히 그리기 위해서 고군분투 하고 있어요 요즘 매출도 떨어져서 자연스럽게 거의 관리가 안되고 인스타로 홍보를 진행했는데 그림그리느라 바빠서 인스타도 안하구요 팔로워도 점점 줄어가고 하는데 저는 대체 뭘하고 싶은걸까요? 그림? 사업? 물론 둘다 열심히 하면 되죠 맞아요 근데 그게 지금 안된다는 거예요 제 의지의 문제는 아닌거 같아요 하면 또 열심히 하니까요 문제는 본업과 취미의 경계가 너무 흐릿하다는 거예요 그림을 취미로 두자고 다짐한건 나인데도 욕심이 자꾸만 생기니까 사업쪽은 뒷전이 되버리고 밤을 새고 손목에 염증이 생기면서 까지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이렇게까지 하는 게 정말 맞는건지 제가 왜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저 너무 한심하죠? 어떻게 해야할지 진짜 모르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선형 코치
1급 코치 ·
20일 전
진로 과정에도 애도의 시간은 필요합니다.
#진로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 전문 코치 이선형입니다. 새로운 진로를 선택하고 해 내가고 계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아 도움이 되고자 답변 올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진로를 그림으로 정하셨고, 상고에서 자격증을 따며 독학으로 입시 준비를 하셨지만 결국 번번이 탈락하셨을 때 큰 고통을 겪으셨군요. 그 후, 그림보다는 사업 쪽으로 방향을 틀어 사업자 등록증을 내고 두달 차 사업을 운영하셨으나 현재는 그림과 사업 사이에서 갈등하고 계시다니 힘든 상황이었겠어요. 그림을 그리면서 사업이 소홀해지고, 본업과 취미의 경계가 흐릿해지는 문제로 고민하고 계신다니, 무엇이 진정으로 마카님을 행복하게 만드는지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열심히 노력하시는 마카님은 충분히 멋지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어릴 적부터 그림에 대한 열정이 크고, 진로를 그림으로 정했지만, 여러 어려움 속에서 자존감이 낮아졌어요. 현재 그림과 사업 사이에서 혼란을 겪고 계신 것은, 그림에 대한 열정이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는데 반해, 사업 역시 중요한 책임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에요. 본업과 취미의 경계가 모호해져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니 스스로를 한심하게 여기지 마세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그림과 사업 모두에 대한 애정을 느꼈어요. 우선적으로 그림과 사업 사이에서 시간을 분배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해요. 적절한 휴식과 자신을 돌보는 시간을 가져야 번아웃 없이 지속적으로 열정을 이어나갈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 새로운 진로를 만날 때도 그 전 진로에 대한 애도의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학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최선을 다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왔을 때 그로 인한 힘듦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매우 클 수 있습니다.그러한 이유로 그림과 관련한 사업으로 새로운 진로를 선택하셨다는 것을 이해해요. 진로 변경 시, 마카님의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고, 그림 전공에 대한 미련이나 아쉬움을 충분히 인지하는 시간을 가지지 못했다면, 그것은 마음 속 깊은 곳에 남아 있을 수 있어요. 다시 입시 준비를 시작할 생각에 두려움이 커져, 진정한 마음을 회피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런 감정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 내면의 갈등이 지속되고 현재의 일에 집중하기 어려워질 수 있어요 지금이라도 그 당시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을 선택했을 때와 그림 전공을 선택했을 때를 비교해보며, 자신의 결정을 신중하게 고려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마카님께서 현재 고민하고 계신 부분에 대해 좀 더 명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