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겉돌게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꾸 겉돌게 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0일 전
20살 대학생입니다. 예전부터 처음엔 다들 누구든 금방 친해져서 잘지내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들 무리지러다니는데 전 어느 무리에 가도 겉돌게 돼요. 중학생때부터 이런일이 종종 생겼는데 고1때는 다행히 맞는 친구들이 있어서 괜찮았지만 고2때부터 계속 어느 무리에 속하지 못하고 겉돌고있어요. 진구들은 다들 착하고 분명 처음엔 서로 좋았는데 애매해지거나 여전히 사이는 좋지만 제가 먼저 같이 가자고 제안하지않으면 절 챙기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대학에 와서도 이런 일이 반복되니 너무 힘들어요. 저에게도 고정적으로 같이 다니는 친구가 있으면 좋겠어요.
인간관계소외감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0일 전
마카님 작은것부터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회피
#작은실천
#왜곡
#무의식
#어린시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박지혜입니다. 용기내어 글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제 짧은 답변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사연 요약
우선 공동체, 집단, 무리에 적응하는게 어려우신 것 같네요. 본인 마음은 친해지고 싶고 정서적인 교류를 지속적으로 해서 유대감도 형성하고 우정을 쌓고 싶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이런 경험이 지속되는 이유는 혹시 뭐라고 생각하세요? 물론 자라온 환경, 부모로 부터 받은 상호작용, 경험, 기질 등의 영향이 있을텐데 어떤 영향 때문에 내가 이런 경험들을 자주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래서 그런 상황에 어떤 생각이 들고 그게 마카님에게 어떤의미로 다가오는지 노트에 하나하나 작성해보세요. 그럼 그 생각과 의미가 객관적으로 봤을 때 맞는 생각이 아닐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반복되었기 때문에 지금 현재 무의식적으로 집단안에서 어려움이 생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혹시라도 본인이 무리 안에서 부정적인 생각들을 하신다면 그 생각이 어떤 의미인지 찾아보시고 잘못된 왜곡들을 발견해보세요. 그리고 그 왜곡을 합리적으로 근거를 찾아 부정적인 생각에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꿔주시는 것들이 필요합니다. 내 생각, 의미들이 객관적인 생각인지, 그 일이 일어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그게 사실이 된다면 나는 어떻게 되고 결과적으로 그 생각은 맞는 생각인지 (어떤 패턴이 보이는지), 그리고 나와 비슷한 사람이라면 나는 어떻게 조언을 해줄것인지, 조금 더 긍정적이고 다른 미래의 관점은 무엇인지 등등 내 생각을 좀 더 긍정적으로 바꿔보는 연습들을 습관적으로 해야 힘든 상황에서도 극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습관은 8주가 걸린다고 합니다. 아주 작은것부터 8주동안 한번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의 어려움 해결이 본인 스스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좀 더 세부적으로 본인의 내면을 탐색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오늘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0일 전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하죠. 서로에게 좋은 친구를 만나는 건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조금 더 노력해보세요. 함께 소통하고 친밀감을 쌓는 건 중요해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