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한 명에게 집착을 하게 돼서 미치겠어요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계속 한 명에게 집착을 하게 돼서 미치겠어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UZUZU123
·한 달 전
옛날부터 한 친구에게 올인한다고 그러나요? 딱 꽂히는 친구가 생기면 그 친구한테 엄청나게 헌신하고 집착을 하게 돼요. 내내 그 친구 생각만 하고... 그 친구가 하자고 하는 건 싫어도 무조건 해줘야만 하고... 특히 그 친구가 예전만큼 나한테 관심을 안 주는 것 같으면 진짜 서운하고 우울해져서 하루종일 아무것도 손에 안 잡히고 질질 울면서 잠들기까지 해요. 이런 마음을 표현하면 부담스러워서 더 거리가 생길까봐 속앓이만 하기도 하고, 못 참고 서운하다고 말했다가 친구가 잘 이해 못해주는 모습에 엄청 상처받기도 하고요. 분명 같이 대화도 하고, 게임도 웃으면서 같이 했는데도 계속 서운한 점만 부각돼서 보이고 한편으로는 이 친구가 사실 날 싫어하게 된 건 아닐까? 나한테 질린 건 아닐까? 불안감을 떨칠 수가 없어요... 이런 모습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마음이라는 게 마음대로 먹어지는 게 아니다 보니 너무 힘들고 자기소모를 하게 돼요. .. 이걸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24일 전
내가 없고 친구만 있는 관계일 때
#친구관계
#헌신
#집착
#서운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친구를 사귀면 깊이 관계하고 그 때문에 상처를 받는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보내주신 사연을 요약하자면, 특정 친구에게 강한 집착과 헌신을 하여 상대방이 자신에게 관심을 덜 준다고 느끼면 우울하고 불안해지는 상황이 지속되고 계시다는 거예요. 이러한 감정을 직접 표현하기도 어렵고, 표현했다가 더 상처를 받기도 해서 매우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지금 겪고 계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계시는 것이 엿보여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특정 친구에게 과도하게 헌신하고 집착하게 되는 원인은, 아마도 누군가와 깊은 감정적 유대감을 원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의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하면 자신이 가치 없다고 느낄 수 있는 불안함도 작용하는 것 같아요. 이런 감정은 종종 자기존중감이 낮거나 과거의 관계 경험에서 온 것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마카님에게는 관계의 분산이 필요할 듯 해요. 특정 친구에게 기대는 감정과 에너지를 한두명 더 사귀면서 조금씩 분산시켜 보세요. 사람들은 대부분 복수의 사람들과 관계하면서 다양한 친밀 스팩트럼을 가지게 된답니다. 동시에 다양한 취미나 활동을 통해 자기 만족을 찾아보세요. 과도한 집착을 다소 해소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활동을 하다보면 새로운 관계를 가질 기회가 오지요. 이런 관계를 '느슨한 관계'라고 한답니다. 사람들은 한 두명의 친밀한 관계에서도 위안과 안정을 얻지만 이런 일정한 거리감을 유지하며 같이 활동하는 무리들이 많을 수록 만족감과 의욕을 느끼게 되지요. 특히 각자 개별적인 삶을 추구하는 최근의 라이프 스타일에서는 이러한 '느슨한 관계'가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특정친구와의 관계에서 적정한 거리감을 유지하면서 자신도 잃어버리지 않게 되지요. 지금 그 친구만을 바라보는 패턴에서 눈을 돌려 사방을 들러보세요. 자기자신을 포함해서요.
내가 내 마음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이 우리들의 제일 큰 고민이기는 하지만 내가 상대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보다는 훨씬 가능성이 높은 방법이랍니다. 시도해 보세요. 한번 날 잡고 친구와 솔직히 나의 감정과 애착욕구를 털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오히려 친구가 나에게 가까이 올 수 있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ldkwnaak
· 25일 전
@초록달록 저도 그래요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