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다투는 남자친구랑 또 화해했지만 마음이 계속 무거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주 다투는 남자친구랑 또 화해했지만 마음이 계속 무거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옥수수군밤
·23일 전
저랑 남자친구는 2살 차이고, 만난 지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알게 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부터 빠르게 가까워졌고, 연애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랑 남자친구는 대체적으로 생각이나 가치관이 거의 정반대일 정도로 다릅니다. 예컨대 저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데에 삶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남자친구는 사람들을 싫어하고 기피합니다. 대체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자기를 방해한다고 느끼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귀는 동안 과정에서 제 입장에서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배려들을 요구받았다고 느껴질 때가 있었어요. 예를 들면 저랑 사이가 좋고,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도 자기 혼자 2~3일씩 잠수를 탑니다. 나중에 물어보면 자기가 일을 하는데 힘들어서 그랬대요. 이런 식으로 충동적으로 저랑의 관계에서 시간을 갖자느니, 아무 근거 없이 제가 자기한테 너무 집착을 한다느니 하면서 하소연을 합니다. 더 문제인 것은 그런 충동들이 자기가 조금만 회복이 되면 언제 그렇게 했냐는 듯 다시 앵기고, 사과하고, 진심이 아니었다 등등 화해의 제스쳐를 취한다는 겁니다. 이런 업다운을 겪는 과정에서 제가 처음에는 이런 불안정한 사람을 제 인생에서 처음 보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고, 신중하고 싶은 마음에 참아주었는데, 반복되다 보니 저도 제 나름에서 아닌 건 아니다 표현을 했습니다. 우린 안 맞는 것 같다, 헤어지자고도 말을 했는데 그 때마다 그 말을 제대로 들어주는 게 아니라 헤어지자는 말을 도화선 삼아 더 크게 화를 내고 갈등을 막 만들어서 결국 화해를 하는 결말로 끌고 갑니다. 저도 사실 그동안은 헷갈리기도 하고, 저도 완벽한 건 아니니까 더 나아질 수 있는 여지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매번 화해를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며칠전에도 크게 싸우고 화해를 했는데, 이번에는 화해를 하고 일상을 보내는데도 너무 숨막히고 소진된 느낌이 들어서 저는 그냥 잠수이별을 해야하나, 다른 사람한테 부탁해서 헤어지지자고 말을 전해야 하나 이런 생각까지 들어요. 제가 너무 예민하고 이해심이 부족한 걸까요? 첫단추를 잘못 끼운 느낌에 마무리라도 잘하고 싶었는데 제가 하는 헤어지자는 말은 별로 힘이 없어진 것 같아서 고민이 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장기연애데이트폭력연락가스라이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3일 전
마카님은 남자친구와 헤어짐 혹은 관계 개선 중 어느 쪽을 원하세요?
#대인관계
#이별/이혼
#불안
#신중함
#심리코칭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과 남자친구는 2살 차이며 만난 지 1년이고 성격과 가치관 차이로 갈등을 겪고 있군요 마카님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걸 좋아하지만 남자친구는 사람들을 기피하고 남자친구가 충동적으로 잠수를 타거나 관계에서 시간을 갖자고 하며 불만을 표시하고 다시 회복되면 사과하는 패턴이 반복하면서 여러 번 헤어지자고 했지만 갈등이 더 커지면서 결국 화해로 이어졌군요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숨 막히고 지친 느낌이 들어 잠수 이별이나 다른 사람을 통해 헤어지자는 생각까지 들면서 자신이 너무 예민하고 이해심이 부족 등에 대해 고민이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적어주신 내용으로만 볼 때 남자친구와 반복되는 갈등과 화해 패턴으로 마카님의 에너지가 소진이 된 것 같습니다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은 남자친구의 불안정한 연애 관계 패턴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카님이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즉, 남자친구와 관계를 정리(헤어짐)하려고 하는지 혹은 지금이 아닌 다른 패턴으로 관계를 개선을 원하는지 입니다 마카님이 원하는 바에 따라 접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헤어지고자 한다면 명확하고 단호하게 헤어지자고 의사 전달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은 남자친구와 현재 패턴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남자친구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자신의 불안정한 연애관계 경향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을 깊이 탐색하고 원하는 바를 결정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