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런 기분이 드는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 이런 기분이 드는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뿎뜽빡뿌르
·한 달 전
중학교 2학년을 거의 왕따로 지내다 3학년때 조금 나아지고 고등학교에선 다른 친구들과 잘 지내다가도 가끔씩 느껴지는 느낌이 그 친구들이 내 앞에선 착한척 하고 뒤에선 날 욕하지는 않을까 현장체험학습때도 다 같이 모이는데 사실 저만 거기에 가게 되서 속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로 카톡 프사를 하면 그걸 비웃지는 않을까 그걸 보고 뒤에서 욕하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다른 사람들이 뭔가 저를 비웃는거 같고 절 싫게 보는거 같고 다른 친구무리중 한명과 싸웠는데 그 일행 전체가 따돌림을 하지는 않을까 같은 걱정이 계속 마음에 걸리고 우울하게 만들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너무 자존감이 떨어져요 그 싸운 친구랑은 또 동아리 같은게 있어서 다른 활동도 같이 해야하고 1박2일로 어디 탐방하는거도 있는데 저만 혼자 남을까봐 두렵고 부모님께 말씀 드리는거도 괜히 마음 씀씀이가 좋지 않고 걱정끼치게 하고 싶지는 않은데 이거 왜 그런건가요? 피해망상은 아닌거 같기도 하고 2학년때에 그 일들이 트라우마로 자리잡은건 아닐까요...? 어떡해야 하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과거의 상처를 돌아보고 벗어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왕따
#자아/성격
#친구
#부조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중학교 때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운 시기를 겪으신 후, 최근에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불안정함을 느끼시며, 그들이 자신을 욕하거나 비웃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많으신 상태이군요. 이런 불안감과 자존감 저하는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계시는데, 이전의 힘든 경험이 지금의 불안함의 근원이 아닐까 생각이 드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과거 경험은 현재의 관계에서도 여전히 마음속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학교 때 겪은 어려움이 안정감 있는 인간 관계를 맺는 데 있어 불안감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네요. 이로 인해 마카님은 현재의 온화한 환경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과도하게 우려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과거 경험이 현재의 불안감과 자존감 저하를 가져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인정하면서도, 현재를 살아가는 데 집중하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시도해 볼 필요가 있어요. 또한, 소중한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를 다시 구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어떤 상황에서 과도한 생각이 든다면 그것을 한번 적어보고 그것이 타당한지,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살펴 보세요. 또한 비슷한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도움이 될지 대안적인 생각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과거 상처 경험을 살펴 보면서 그때의 상처를 현재 시점에서 정리하고 스스로를 위로, 수용하는 과정을 함께 합니다. 또한 현재 생활에서 과도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나 문제로 여겨지는 부분들을 찾고 대안적인 방안을 함께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