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 친구에게도 편하게 대하기가 어렵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한 친구에게도 편하게 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외로운곰
·한 달 전
초등학생 때부터 옷을 이상하게 입고 다닌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고 중학교에 올라가서는 친구를 대하는 법을 알지 못해 3년 내내 싸우기만 하고 졸업을 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가서도 친구를 대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 제 딴에서는 나름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 조차도 말 한마디 뱉는게 생각이 꼬리를 물어 하려던 말을 하지 못하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친구들이 다같이 모여 게임을 하게되면 같이 하고 싶지만 언제나 겁먹고 게임에 빠져 방관자가 되어버립니다. 게임을 잘 못해서 분위기를 망치기도 하고 서로를 알아가는 게임 같은걸 하게 되어 제가 걸리게 되면 그 누구도 저에 대해 궁금해하지도 않고 질문조차 없는 정적의 순간들을 여러번 겪고나니 정말 아무도 나랑 친해지고 싶지 않은가보다 하게 되어 먼저 다가와주는 친구들조차 나중에는 나에게 관심도 없어질거라고 지레 생각하고 마음을 주려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남아주는 고마운 친구들이 있지만 무엇 때문인지 가끔씩 정서적으로 너무 힘이 들거나 큰 충격을 받으면 모든 연락들을 끊고 혼자 지내곤 합니다. 대체 어떻게 해야 친구를 친구로써 편하게 대할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대인관계에서 좋았던 생각을 떠올리면서 자신감을...
#사회불안
#대인관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친구 사귀는 것이 어려운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어려웠던 인간관계로 인해 초등학교부터 꾸준히 따돌림을 당하고, 친구를 대하는 방법에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고등학교에 올라가셔도 친구들과의 소통이 어렵고 게임 같은 공동 활동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며, 누군가와 가까워질 기회에도 자신을 닫아버리는 경향이 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열어주는 친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큰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모든 연락을 끊고 혼자 지내곤 하네요.ㅠㅠ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겪은 따돌림과 중학교 시절의 싸움 경험이 사회적 상황에 대한 불안이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 결여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마카님께서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눈치를 보거나 스스로를 의심하는 경향을 갖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이는 또한 마카님께서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먼저 마음을 열지 못하고, 심지어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도 깊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카님 스스로 자신감을 쌓아 가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대인관계에서 좋았던 점을 생각하면서, 내게도 이런 모습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자신감 회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성향과 비슷한 소수의 사람들에게 조금씩 마음을 열고 대화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대화를 나누다보면 서로에게 신뢰가 쌓이고 친밀감이 돈독해 질 것입니다. 이렇게 해 나가는 자신을 응원하고 지지해 주는 마음도 필요합니다. 자기가 자신을 격려하는 것도 힘을 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