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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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민한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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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안녕하세요:) 직장생활 8년차인 30대 여성입니다. 최근들어 적은나이는 아닌데 일도 사랑도 무엇하나 마음대로 되는게 없는것 같고, 열심히는 하는데 잘 살고 있는건지 현타와 공허함을 느끼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희 팀장님은 수시로 한숨을 푹푹 내쉬고 혼잣말로 짜쯩을 내는일이 많고, 일적으로도 큰 틀보다는 세세한것들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타입으로 같이 일을 해본 직원들은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려려니하고 살갑게 대하려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제 감정도 예민해지고 자꾸만 가슴이 답답해지고 때때로 팀장님께 대충 대답하거나 상냥하게 대하는것이 어렵습니다. 도저히 힘들어서 팀장님께 가볍게 말씀드린적도 있으나 한숨쉬지 않으면 본인이 못견딜것 같다고 하시는데 할말이 없었습니다. 팀장님도 민감하고 스트레스가 많으신것 같고 저도 자꾸만 예민해지는데 이 예민한 감정을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지 알고싶습니다. 글을 적는 지금도 가슴이 아프고 답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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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이영애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상사에게 피드백하기
#직장
#스트레스
#성장'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영애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직장생활 8년 차인데 요즘 일과 사랑에 있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들로 인해 현실적인 공허함을 느끼고 계세요. 팀장님의 세세한 부분에 신경을 쓰시는 성향과 한숨, 혼잣말 등으로 인해 처음의 이해와 인내가 예민해지는 감정으로 변화되고 계시며, 이로 인해 답답함이 가중되고 있어요. 이 상황에서 자신의 예민해진 감정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신데, 마음이 많이 무겁고 아프신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상황과 감정은 정말 힘들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직장에서의 관계는 종종 우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주는데, 마카님의 경우에는 특히 그런 부담감과 스트레스가 크게 다가올 수 있겠네요. 예민해지는 마음과 답답함을 느끼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반응이에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현실적인 공허함과 현타는 직장 내 환경과 팀장님이 본인에게 미치는 스트레스로 인해 심화된 것 같아요. 팀장님의 행동과 업무방식으로 인해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불편함과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이로 인해 예민해지고 감정적으로 불안정해지는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 마카님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 중 하나로, 스트레스 요인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인 대처 방안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팀장님에게 상냥하게 대하고 싶은데 답답하시겠어요 팀장님의 행동에 팀전체 다른 직원들까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팀분위기와 업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네요. 이를 개선하고자 팀장님께 가볍게 말씀드렸는네 팀장님 본인도 자신의 행동에 대해 통제가 안되고 있는 말을 들었을 때 직원으로서 할말도 없고, 팀장님의 이런 행동에 마카님만 더 예민해지고 있어 답답해요! 조직에서 상사에게 피드백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현실이기도 해요.그래도 자신의 의견을 가볍게라도 표현하신 것은 정말 큰 용기를 내셨네요. 하지만 받아지지 않는 경험은 이제 더이상 팀장님에게 이 내용에 대해 거론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생각되요. 이럴때 보통 우린 이런 마음이 들어요. 아무리 얘기해도 변하지 않을 거라는 불신과 자꾸 얘기하면 팀장님이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 지난 피드백에서 받았던 상처 그래서 피드백에 따른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다는 마음 마카님은 어떠신가요? 마카님은 이런 상황에서 무엇하나 마음대로 되는 게 없는 것 같은 현타와 공허함을 해소하기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팀장님과의 대화가 필요합니다. 상사에게 피드백을 할 때 바람직한 방식은 관찰된 내용의 공유입니다. 팀장님에 대한 인성 평가나 판단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실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피드백 환경이나 시간도 중요합니다. 팀장님이 민감하거나 스트레스로 부터 조금 자유로운 환경이나 시간대를 활용해 보시죠. 무엇보다 직장에서의 답답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누그러뜨리기 위해 자신만의 여유를 갖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좋아하는 취미 활동이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고 마음의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휴식과 함께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조절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K-직장인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I'm here for you. 이영애 코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