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편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첫 시작부터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네요.. 안개 속에 있는 기분입니다 이제는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린건지 분간하기가 힘이 듭니다. 판단력이 많이 흐려진 것 같습니다 남편은 대체적으로 일희일비하는 성격이랄까요.. 좋은 것이 있으면 한없이 좋아서 하늘을 날다가 기분이 좋지 않으면 자신의 기분 그대로 폭우처럼 쏟아냅니다.. 또 배고픔에 많이 취약합니다... 조금이라도 배가 고프면 평소에는 잘 넘길만한 일을 쉽게 짜증을 내는 등 공격적인 말투로 대합니다. 근데 본인 스스로 배가 고파 짜증을 낸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촉감과 냄새에 굉장히 민감하고 그 부분에 조금이라도 수가 틀리면 굉장한 불쾌감을 표출해냅니다...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지.. 저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솔직히 좀 버겁습니다.. 해결점을 찾고 싶어요.. 제가 어떻게 생각을 바꿔야 할지 어떻게 마음을 고쳐먹고 대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저 모습을 바꿀 수는 없으니.. 받아들이지 못하는 제 문제인 것 같습니다
부부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예민하고 표출하는 배우자와 함께 살기
#부부상담
#성격
#이해
#해결점
소개글
안녕하세요? 부부관계로 인해 고민하시는 마카님이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 안개 속에서 길을 찾으려 애쓰는 마음, 매우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워 보여요. 남편분의 변덕스러운 성격과 특정 상황에서의 민감한 반응이 마카님을 힘들게 하고 있는 상황을 보니 마음이 많이 무겁네요. 마카님도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하는 중이라는 것, 그 노력 자체가 정말 대단하고 소중해요. 마카님은 현재 부부관계에서 막막함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남편분의 일희일비하는 성격과 특정 상황에 대한 민감한 반응으로 이해와 수용에 어려움을 겪고 계세요. 마카님은 남편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방법과 자신의 마음가짐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지 고민 중이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남편분이 일상에서 겪는 불규칙한 감정 변화와 민감한 반응들은, 남편분이 자신의 감정이나 신체적 반응에 대해 추론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어요. 이는 본인의 기분 변화나 신체적 불편함을 적절히 조절하거나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카님께서 그러한 행동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것은, 서로 다른 감정 표현 방식이나 상황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오는 것이에요.
💡 대처 방향 제시
부부관계에서 서로의 취향과 감정방식, 표현방식, 선호방식등이 다름에 따라 많은 커플들이 갈등하고 고민하고 있지요. 마카님의 경우처럼요. 잘 맞고 모든게 수용되는 부부관계가 있을까요? 매우 드문니다. 부부생활을 울퉁불퉁한 돌 두개가 만나 서로 부딪치면 상처입고 때로는 모서리가 깨져나가기도 하는 과정을 커쳐 비교적 둥근 돌로 변하는 과정인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참을수 없다고 생각하면 각자의 길을 가기도 하구요. 그렇다고 시간만이 해답인 것은 아닙니다. 서로 솔직하고 건강한 대화가 기본이자 유일한 솔루션인것 같습니다. 부부가 서로 헤어지게 되는 이유는 다름보다는 소통이 안될때지요. 남편과 이 부분에 대해 충분히 대화를 시도하셨나요? 남편이 알겟거니 생각하고 참으셨나요? 아니면 대화를 해 보았자 변할 수 없다는 생각이 있나요? 대화의 방법은 참고 참다 폭발하거나, 상대의 단점부터 지적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자신의 단점을 지적하면 어떤 사람이건 반발하고 방어합니다. 이걸 뚫기가 힘들어요. 비폭력대화법으로 대화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우선 책으로 읽고 마카님이 먼저 비폭력대화법으로 소통하시고 충분히 몸에 익게 되면 남편분도 이 대화법으로 끌어들이세요. 그리고 상대가 거슬리고 상대의 행동에 대해 화가날때 대화하는 둘만의 루틴을 만드세요. 긴 결혼생활이 기다리고 있지요? 먼길 갈때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비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도 당연하지 않을까요?
쌓아 두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변화를 위해 첫발을 내딛기를 바래요. 마셜 로젠버그의 비폭력대화를 꼭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비폭력대화로 위기를 넘어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