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회의감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꾸 회의감이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자존감도 낮고 애정결핍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피해의식도 조금 있는 것 같구요. 최근에 친구들한테 연락은 종종 오지만 제가 자꾸 상처주고 밀어내거나 해서 사이가 좋은 편인 친구들이 거의 없어요. 이게 그냥 제 성향인지 아니면 제 성격이 고약해서 이런 사이로밖에 못 남는건지 계속 생각하게 되고 점차 멀어지는 친구들을 볼 때마다 회의감이 느껴져요. 조금만 더 좋게 생각할 걸, 자꾸 욱하제말지, 이런 사소한 일에도 신경 쓰고 그러니까 지쳐서 멀어지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자꾸 들고 이렇게 하다가 나중에 친구 한 명도 없이 나혼자만 살게 되는 건 아닐까 생각하게 돼요. 사람들에게 제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는 장난이라거나 얕잡아보는 말을 들으면 바로바로 욱해서 사소한 장난이더라도 금새 밀쳐내고 화냅니다. 제가 너무 예민한 거겠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존감도 낮고 애정결핍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자존감
#애정결핍
#피해의식
#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인간 관계에서 예민해지면서 상처를 받았다는 느낌이 들어서 반대로 상처를 주면서 힘들어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상처받고 자존감이 낮아지는 상황에 대해 힘들어하는 모습이 정말 공감돼요. 마카님께서 타인의 장난이나 말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도, 그만큼 자신을 보호하고 싶은 마음이 강한 것 같아요. 사람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과 회의감 속에서도 나아지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계신 마카님의 노력이 보여요. 마카님은 자존감이 낮고 애정결핍을 느끼고 계세요. 친구들과의 관계가 점차 멀어지는 상황에 대해 깊은 회의감을 느끼고, 자신의 성향이나 행동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지 자문하고 계시네요. 사소한 장난에도 예민하게 반응하여 사람들을 밀어내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걱정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자존감이 낮고 애정결핍을 느끼는 상황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충분히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장난이나 얕잡아보는 말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건 자신의 가치를 지키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걸 수 있어요. 또한, 이러한 반응은 마카님과 친구들 사이의 관계가 멀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마카님께서 더 큰 회의감을 느끼게 해서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성장하면서 겪은 상처가 인지적으로 과하게 반응하는 역동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민감한 감정이 느껴지면 자기보호 반응으로 공격성을 가지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느낌과 반응은 마카님만의 독특한 경험과 감정의 표현이에요.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패턴을 인식하는 것은 변화를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어요. 소통 방식에 조금씩 변화를 주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자신의 감정을 힘들어 지는 순간 자각하는 훈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극되는 감정이 있고 우선 그 감정을 두려워하거나 거부하기 보다는 수용하는 것을 계속하면 조금씩 민감한 감정이 안정되는 부분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이 민감해지는 과정을 심리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성격 변화를 시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블루스로메인
· 한 달 전
저도 예민하고 남들에 비해 피해의식이 심한 사람인데요 어떤 문제가 생겼던간에 고민자님 탓은 아닐거에요 예민한건 내가 어떤 자극을 남들보다 좀 더 자극적이게 받아들여지는 것이지 고민자님에게 문제가 있다는건 아니니까요!!!!! 욱하는 감정은 사람이면 다 가지고 있으니까...! 시간이 지나면 그 감정들도..상처주는 말들도...안하게 되지 않을까요?? 자신을 믿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한 달 전
앗 타자 치다가 올라갔네요, 잠시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한 달 전
저도 그런 편인데 저는 성격상 티는 못 내서 혼자 상처받고 차차 거리두게 되는 것 같아요. 솔직히 아무리 장난이라 해도 상대방 자존감 건드리는 말은 안 하는 게 맞는거죠. 그런 점에서는 그때그때 아닌 건 아니라고 짚으실 수 있다는 건 대단하시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사람은 실수나 잘못을 할 수도 있으니 한 번쯤은 짚어주고 다시 기회를 주셔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밤 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