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곳이 다 아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곳이 다 아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호오롤록
·7달 전
원래 건강했었는데 요즘 들어 밥도 먹으면 메스꺼워서 토 할 거 같고, 심장도 갑자기 빨라지고 엄청 쿵쾅쿵쾅 뛰는데 그럴 때 마다 불안해서 더 힘들어요. 열도 나고 자꾸 울 거 같고.. 제 생각에는 몸이 아픈 것도 맞지만 심리적으로도 좀.. 있는 거 같더라고요. 똑똑하신 의사분들.. 도와주세요😭 지금도 머리가 좀 어지럽네요..
울렁증감기기운근육통심장두통어지러움피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힘든 마음 견뎌내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불안
#신체화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답변을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원래는 건강했는데 최근 들어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들고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을 받으시는군요.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불안한 느낌이 지금의 마카님을 괴롭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꾸 눈물이 나올 것 같다는 말이 참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그동안 힘든 마음 견뎌내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 원인 분석
📌 메스꺼워서 토할 것 같고 심장이 갑자기 빨리 뛰는 이유. ▶ 심리학에서 신체화(somatization)란 개념이 있는데, 해소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마다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나 주로 두통, 복통, 소화기 장애, 스트레스성 위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불안감을 심하게 경험할 땐 심장이 빨리 뛰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이로 인해 주의집중력의 저하, 지나친 걱정과 염려로 인한 두통을 경험할 수 있어요. 지 ▶ 현재 마카님이 이렇게 메스꺼워서 토할 것 같다고 느껴지고 몸이 아픈 것은, 어쩌면 지금 마카님으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무언가가 사소한 고민 정도로 느껴지는 게 아니라 굉장히 큰 문제로 느껴지다 보니, 이렇게 신체의 통증이나 증사응로 느껴지시는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신체 증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들여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카님은 요즘 들어 소화가 잘 안되고 불안한 느낌을 받는다고 적어주셨어요. 신체화 증상은 만성적인 경우가 있고, 혹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통점은 아무 이유없이 나타나지 않으며 스트레스가 원인이 된다는 점이지요. 최근 들어 마카님을 힘들게 할 만한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요? 내가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그게 왜 그렇게 나에게 중요하게 다가오는지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아프다면,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화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의 경우, 종종 힘든 일이 있어도 내색하지 않으려 하거나 꾹꾹 참는 모습을 보이고는 해요. 혹은 잠을 자거나 음주, 폭식, 과소비 등의 행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참거나 회피하는 것 모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는 도움을 주지 못해요. 표현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불안, 두려움, 우울, 슬픔, 좌절감, 분노 등등)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남아 계속 떠돌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얼마나 크냐,작냐 보다도 내가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나의 태도가 어떤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마카님께서는 스트레스 상황을 겪으며 생겨난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해소하셨나요? 이를 적절하게 표현하여 마음에 남지 않도록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지금의 힘든 마음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마카님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울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고 적어주셨어요. 필시, 마카님을 힘들게 만드는 문제나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주변에 가까운 사람이나 믿을 수 있는 대상에게 지금의 힘든 마음을 털어놓아 보셨으면 좋겠어요. 이야기를 한다고 무엇이 달라질까 라는 마음이 올라올 수도 있는데, 이야기를 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지금의 힘든 마음을 조금은 줄여줄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주변에 이야기할 사람이 없다면 마인드 카페에 글을 남겨주신 것처럼 온라인을 통해서 털어놓아도 괜찮습니다. 지금의 힘든 마음을 100% 꼭 혼자서만 견뎌내려고 하지 마시고, 주위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의지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