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하루하루가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부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생활, 하루하루가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RSONG
·일 년 전
저는 30대 후반 직장인입니다. 건설회사 현장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마감일자가 다가올수록 하루하루가 가***석 같아서 너무 힘듭니다. 처음 입사해서 프로젝트 투입되었을 때의 의욕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고, 지금은 하루하루 겨우 버텨내는 게 고작인 상황입니다. 지금 프로젝트 진행 상황이 좋지 않다 보니 내가 잘못해서 이렇게 된거 아닌가 하는 생각과 어떤 일을 하더라도 실수한 건 없는지, 실수했으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에 매일이 불안하고, 그동안은 어떻게든 쳐내왔던 업무들도 이제는 감당하기 힘든 것 같고, 회사 동료, 발주처, 하청업체 요청이나 부탁 하나하나가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 계약만료까지 6개월 정도 남은 상황인데, 주변의 모든 게 저를 압박하는 것 같아서 하루에도 몇번씩 아무것도 하기 싫고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시간날 때마다 주변을 걷거나 운동을 하면서 기분 전환을 해 보려고 해 봐도 잘 안되는 것 같고, 벌써부터 내년에 회사 그만두고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생각에 불안해집니다. 마지막까지 의지를 가지고 일해서 그래도 유종의 미를 거두고 퇴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도와주세요.
퇴사번아웃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자기 탓을 버리는 것과 명상을 추천드립니다.
#번아웃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회사 업무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는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저는 30대 후반으로 건설회사 현장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네요. 그런데 프로젝트 마감일자가 다가올수록 하루하루 가시방석 같은 느낌을 받고 있네요. 프로젝트 진행 상황이 좋지 않아서, 혹시 스스로 내가 잘못해서 이렇게 된거 아닌가 하는 생각때문에 매일 불안해 하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사연에 적는 것은 보면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번아웃 상황에 이른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마감일자에 대한 압박감과 주변 관련된 사람들의 많은 요구가 일차적인 부담으로 다가 왔을 것이고, 이것을 마카님 스스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혹시 내가 잘 못한 것은 아닌지, 내가 실수한 것은 아닌지 하는 자기탓을 하는 것이 지금의 부담감을 더 키웠을 것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