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감정이 변하면 원하지 않는데도 눈물이 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조금만 감정이 변하면 원하지 않는데도 눈물이 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원래는 이렇게까지 많이 울던 성격이 아닌데 요즘 정말 조금만 이상한 소리를 듣거나 감정이 변하면 눈물이 멈출수 없이 많이 나와요. 진정했다가도 다시 똑같은 주제를 생각하면 또 다시 눈물이 나고요. 눈물이 자주 나오는건 제가 제 감정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있는걸까요?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이 있나해서 올려봅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을 현재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먼저, 감정 일기를 작성하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감정조절
#스트레스
#불안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최근 감정 조절이 어려워져서 자주 눈물을 흘리시는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지 함께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의 눈물을 멈추지 못하고 자주 눈물이 나는 현상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감정적 축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지 않고 내면에 쌓아둔 경우, 작은 일에도 감정이 갑작스럽게 표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정신적 피로감 역시 눈물을 쉽게 나오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마음과 몸이 지쳐 있을 때 정서적 반응이 예민해집니다.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특정 감정에 대한 조절이 어려워져 과도한 감정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심리적 요인도 감정의 과잉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때 감정은 안정되지 않고 쉽게 흔들립니다. 환경적 변화 역시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활 조건이나 주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감정이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