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것도 우울증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런것도 우울증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무것도모르겠어
·일 년 전
2년 전부터 스트레스 때문에 자해를 시작했습니다. 작년부터는 자살충동이 심해졌고, 잠도 제대로 자본 적이 없어요. 1주일에 2~4일은 꼭 자해를 하고요 밤마다 안우는 날이 없습니다. 올해 초에는 숨이 잘 안쉬어지고 가슴이 턱 막히는 느낌이 드는데 크게 한숨 쉬어서 나아지는게 아니라 더 깊게 숨을 들이마시는걸 몇번이고 반복해서 겨우 나아져요. 하루에 7번 정도 그 증상이 아직도 있어요. 길 걷고 있는데 갑자기 머리가 멍해지면서 다리에 힘이 풀리더라도요. 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모님은 물론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한 얘기지만 너무 힘들도 참기 어려워 털어봅니다. 뭔가 마음에 걸리는게 있으면 손가락을 세게 문지르면서 엄청 불안해 해요. 그러다가 주변에 있는걸로 자해를 시도합니다. 끊으려 해봐도 못끊겠어요. 마음이 아프고 슬픈 채로 같은 하루를 계속 보내니 정말 죽을 것 같아요. 지금은 전보다 자살충동과 자책이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 않는다고 생각돼요. 나만 없어지면 끝이라는 이 한 생각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더 심한 사람들도 있을텐데 너무 유난떠는 것 같네요. 고작 이런거로 우울증은 아닐거라 생각하고 글 올려봐요. 쓸모없는 제 고민 봐주셔서 감사해요.
우울증불안불면자해자살충동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힘든 마음을 꾹꾹 참아오면서 견뎌낸 스스로를 따뜻하게 안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울
#우울증
#불안
#자해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사연 요약
2년 전부터 스트레스로 인해 자해를 이어오고 계시고, 자살충동이 심하게 올라오며 잠을 제대로 못주무시고 계신 상황이시군요. 길을 걷가다가 멍해지고 다리에 힘이 풀리는 느낌을 받고 하루하루를 보내는 게 굉장히 고통스러우신 것 같습니다. 나보다 더 힘든 사람도 있는데 이런 걸로 유난떠는 것은 아닌가는 마음이 더더욱 주변에 털어놓지 못하게 만드는 것으로 이해가 되네요. 그동안 힘든 마음 견뎌내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원인 분석
우울이라는 감정은 부정적이긴 하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감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이 심해져면 나의 생각, 기분, 행동, 나의 신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마카님이 적어주신 것과 같은 증상들을 경험할 수 있어요. 현재 경험하고 있는 고통과 증상 위주로 적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으로 인해 힘드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스스로를 과도하게 자책하며 비하하는 모습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마카님이 경험하는 고통을 인정하지 않고 “내가 너무 유난 떠는거야”와 같은 모습으로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이런 모습들이 지금의 힘듦과 우울증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요인으로 보여져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m00
· 일 년 전
힘듦의 크기는 각자 다른겁니다!! 고작 이런거라는 기준은 뭘까요,, 나보다 힘든 사람들은 많이 있겠지만 누가 더 힘드네 마네를 갖고 결정 할 순 없는 것 같아요 힘든 감정을 느끼는건 똑같잖아요!! 유난떨지 말라 비난할게 아니라 자신이 힘들걸 알아주는게 좋을 것 같네요 의사가 아닌 저는 잘 모르지만 많이 힘들땐 병원의 치료를 받는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cttnp
· 일 년 전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감히 확언을 내릴 순 없지만, 제가 보기에는 심한 우울증이 맞는 것 같아요. 애초에 우울증이란 게 사람마다 일정한 형태를 갖고 나타나는 게 아니니까요...ㅎㅎ 작성자님이 해당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느끼시며, 또한 신체증상이나 자해로 이어지는 경우엔 병원을 찾아가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도 꼭 가보시라 권유 드리고 싶고요. 만약 더 힘든 사람이 있다 한들, 작성자님의 힘듦이 힘든 게 아니고 고통이 아닌 건 아니에요. 스스로의 힘듦을 깎아내리며 혼자 억지로 버틸 필요는 없다 말씀 드리고 싶네요. 이럴 때 가라고 있는 게 정신과이니, 고민 말고 방문해 보세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