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죽고싶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그냥죽고싶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사람도 못믿겠고 기댈곳도 없고 기껏 속마음 털어놨더니 그걸 무기삼아 되돌려주고 그러지않겠다 안그런다 말을 아무리 들어도 불안하고 그냥 죽었으면 좋겠다 내탓이다 다 불안하다 못믿겠다 믿고싶다 불안하거나 무섭거나 그런 기분 안느끼고싶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자기 탓에서 벗어나길...
#자기탓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사람도 못 믿겠고 기댈 곳도 없는 것 같아서 힘든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불신과 불안이 심한 상태이네요. 주변에 믿을 사람이 없다고 느껴지고, 기댈 곳도 없어서 무척 외로움을 느끼고 있네요. 그러다 보니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이렇게 된 데는 마카님께서 어렵게 용기를 내어 마카님의 속 마음을 털어놨더니 그것이 오히려 마카님에게 상처가 되어 되돌아 온 상처때문에, 이렇게 사람에 대한 불신이 생긴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사건을 겪으면서 그 사람의 좋지 않는 성향때문이라고 외부귀인을 했으면 그나마 괜찮았을텐데, 이것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면서 내부귀인을 한 것이 스스로 마카님 자신의 내면을 공격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