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책감이 자꾸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별거|다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책감이 자꾸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최근에 한 친구랑 사이가 멀어졌어요. 큰 다툼을 한건 아니고 서로서로 사소하게 기분 나빴던 일들이 쌓여서 멀어졌어요. 근데 제가 먼저 그걸 티냈고 그러면서 친구도 그걸 알아챈건지 태도가 점점 딱딱해졌어요. 근데 막상 그러니까 내가 너무 별거 아닌걸로 기분나빠했던건가 싶고 내가 너무 못된 사람인가 싶으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친구가 했던 기분나빴던 행동들을 떠올리면서 난 그럴만했다고 정당화하기도 해요. 분명 그 친구가 잘못한 것도 있고 그걸로 실망하고 화난 것도 맞지만, 제 잘못도 있으니까 자꾸 마음이 찝찝하고 스트레스 받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점검의 시간
#관계
#멀어짐
#추억
#결정하고배우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사소한 일로 감정이 자꾸 쌓여오고 더는 마카님 마음에 담아내기 어려워지는 순간까지 되었군요. 그 부분을 친구도 눈치를 채면서 결국 관계가 멀어지게 되었네요. 그러는 과정에서 내가 너무 잘못했나 싶기도 하고 그렇다고 참아내기엔 그 친구로 인해 마음 상했던 시간들이 있다보니 마음이 자꾸 혼란스러워지고 있네요.
🔎 원인 분석
하나의 돌이 차곡차곡 쌓이면서 거대한 탑이 되고, 작은 모래알이 모이면서 해변을 이루기도 하지요. 그것처럼 관계에서도 사소한 일들이 쌓이게 되면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관계가 끊기기도 하지요. 물론 그 사이에 늘 안 좋은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니고 니름대로 좋은 면도 있을 수 있었기에 서운함이 있어도 지금까지 관계를 이어올 수 있었을 텐데요. 그러다보니 기분이 상하는 일과 동시에 함께한 좋은 기억들이 함께 떠오르면서 때로는 이해가 되고 때로는 자책이 되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n짜배기1004
· 일 년 전
먼저 티를 내지 말지그랬어요, 다가갈 기회도 안주고 밀어낸거나 마찬가지 아닌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일 년 전
@jin짜배기1004 한번 실망하고 나니 그후론 그냥 얼굴 보는 것도 싫어지더라고요.... 그땐 화가 나서 특히 더 아무생각 없이 티냈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