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생각하니 숨이 턱턱 막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 생각하니 숨이 턱턱 막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공공기관 취업을 목표로 준비했었습니다. 준비과정에서 인류애 상실을 느꼈고 반복되는 취업 실패에 무너져 내렸어요. 도저히 힘들어서 목표하던 회사를 포기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후로 계속 백수로 지냈습니다. 마음을 회복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이젠 마음이 괜찮아져서 공공기관 계약직이라도 도전해보려는데 자소서 작성하려니 또 숨이 턱턱 막히네요. 트라우마처럼 악몽이 떠오르 듯 다시 마음이 힘들어졌습니다. 제 마음이 일하기를 거부하는 것 같아요. 일과 공부를 병행하려는데 예전에 목표했던 회사 입사 공부 하려니 거부감이 상당하네요. 전처럼 전형 통과를 위한 의미없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남는게 없는 필기시험 공부를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아요. 적지 않은 나이에 생계도 생각해야 하니 어쩔 수 없이 지원하는거라 더 숨이 막혀요. 다른 길을 생각하자니 딱히 떠오르는 일이 없어요. 그래서 너무 힘들어요. 앞날이 캄캄해 보였던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긴 한데 그래도 삶이 막막하게 느껴집니다. 일하게 되더라도 기존했던 공부를 계속해야 할까요? 아님 목표가 뚜렷하진 않지만 하고 싶은 공부를 해보는게 좋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신의 직업관을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직업관
#진로적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전에 공공기관 취업을 목표로 노력하셨으나 반복되는 실패에 포기하고 무직으로 지내며 상처를 회복하느라 오랜 시간이 걸리셨군요. 이제 좀 괜찮다 싶어 다시 같은 공부를 시작하려 했으나, 트라우마처럼 숨이 턱턱 막힐 정도로 힘든 감정이 되살아 나나 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대한 막막한 마음과 나이를 먹어가고 있으니, 기존에 해 왔던 공부를 또 해야 할지 새로운 하고 싶은 공부를 해야 할지 망설이게 되시나 봅니다.
🔎 원인 분석
맞아요.. 오랜 시간 하나 만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 왔으나 매번 성취하지 못할 때 느끼는 좌절감은 엄청날 것 같습니다. 그로 인해 받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하시니, 아마도 당시에는 그 분야에 대해 좋은 기억 하나 없이 힘든 기억으로만 남아 있었을 것 같아요. 그래도 나름 오래 멀리 하다 보니 회복이 되었으나 그 불투명하고 불확실한 미래에 다시 투자를 하는 것이 옳은 건지, 또 다시 실패하면 어쩌지 하는 고민 등으로 많이 힘드실 것 같네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phia87
· 일 년 전
기준은 딱 하나라고 봅니다. 내가 이 일을 사랑하는가 내가 이 일을 했을 때 즐거운가 입니다. 그래서 일을 택하시면 그 때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셔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