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누군지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누군지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제목그대로 저는 감정과 남에서 쉽게 휘둘리는사람이라 그사람이 조금만 덜 반응해도 저를 먼저 의심하고 제가 피해가 되지않았나 생각해요 이게 나쁜거란건 알지만 어떤길이 현명한지도 모르겠고 이 혼란스러운 느낌마저 순간의 감정에 휩쓸려서 느끼는게 아닌가 하는생각이들어요 슬퍼서 눈물이 나와도 그렇게 슬프지않은것같은데 왜 눈물이나지?또 순간의 감정에 휩슬린건아닐까 하는생각도 들고 제가 어떤사람인지도 모르겠어요
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건강한 자기이해와 감정조절을 위해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대인관계
#감정조절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타인의 감정과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로 인해 자신을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네요. 슬픔을 느끼지만 그 슬픔의 원인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워하시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지 함께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감정적 혼란과 자기 의심은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정서 민감성이 높은 경우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자신에 대한 평가로 해석하고 피해가 되지 않았는지 고민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감정과 반응의 정당성에 대한 불확실함을 느낄 수 있으며, 감정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낮은 자존감으로 타인의 반응을 자신의 부족함으로 해석하고 자신을 과도하게 비판하는 경향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고민듣는감자
· 일 년 전
우선은,타인의 감정보다는 자기자신의 감정을 조금 더 우선으로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글쓴이님의 감정을 스스로 표현하지 못하고 남에 의해서 자신의 감정을 통제당하는 그런 모습부터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이 잘 반응해주지 않으면 어때요,왜 그 사람의 반응이 적은것이 님때문아라 생각하시나요. 그 사람의 반응과 관계없이 자신의 감정을 내세우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현명한길,현명하지 않은 길. 나눌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르던,바르지 않던 결국 우리는 하나의 길로 삶을 살게 될 것이고 그것이 옮았는지는 후에야 알게 될 것입니다. 자신을 믿으세요. 믿고 님이 생각하는 길을 가시는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은 짧고,남을 위해 눈물을 흘릴시간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하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