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프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잘하는 사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yeoniee
·일 년 전
슬프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잘하는 사람이었으면 어땠을까.. 능력치가 , 재능이 이정도 밖에 안되는 사람으로 태어났다는 게 속상하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잘한다는 기준을 바꾸어 보세요.
#열등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좋아하는 것들을 잘 하지 못해서 슬픈 마음이 있는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스스로 생각하기에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것들을 잘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네요. 그래서 능력과 재능이 이 정도 밖에 안 되는 사람으로 태어났다는 것을 속 상해 하고 있네요. ㅠㅠ
원인 분석
이런 슬픔과 무기력함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아마 마카님도 짐작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의식에 온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이 좋아하는 것들을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른 사람, 아마도 그 분에 잘하는 사람과 비교하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 사람들과 비교하다보니 잘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핫dog
· 일 년 전
괜찮아요 노력하면 다 됩니다!!꼭 원하는일을 잘하게 되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유니go
· 일 년 전
남일 같지 않고.저또한 그런일로 많이 힘듭니다 근데. 상담사님말처럼 비교대상을 바꾸면 좀 덜하지 않을까 생각되어지는데요.. 직장에서 딱 저와 둘. 남들은 비교를 하게 될수 밖에 없는 상황이 너무 속상하고 벗어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