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가려는 길이 왜이렇게 버거***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대학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가려는 길이 왜이렇게 버거***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jhjh
·일 년 전
직장을 관두고 통번역 대학원을 준비하는 27세 여성입니다. 이번년도 6월부터 5개월동안 준비하고 이번년도 시험에 떨어졌습니다. 사실 준비하는 내내 집중도 안되고 자신감도 없고 의욕도 없어 하루에 4시간 어정쩡 공부하고 쉬고 그랬으니 떨어지는건 당연했던것 같아요. 그동안 자신감도 많이 떨어졌고 사실은 제가 한다해도 어쩐지 통번역 대학교엔 붙지 못할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듭니다. 한달 동안 쉬고 12월부터 다시 알바와 공부를 병행하려고 있습니다. 저는 정말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되고싶고 통역사가 되면 스스로가 자랑스러울것같은데 왜 이 생활이 너무 버거울까요? 왜 저는 공부가 하기 싫을까요? 정말 이번년도는 마지막이라 열심히 하고싶은데 그럴 힘이 나지 않습니다. 저는 뭐가 문제일까요? 이런 모순적인 마음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진로고민조언취준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우석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여 보세요
#취준생
#진로고민
#통번역
#셀프질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정우석 코치 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지금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답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선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통번역 대학원을 준비 중이시군요. 올해 5개월을 준비하고 시험을 보셨는데 합격을 하지 못하셨고, 12월부터 다시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하고 계신데, 자신감이 떨어져서 공부가 쉽지 않으시다고 호소하셨어요. 직장을 그만두고 통번역 대학원을 준비하는 것이 참 쉬운 결정은 아니셨을텐데, 어떻게 이런 어려운 일을 시작할 용기가 생기셨을까요? 먼저 마카님의 용기있는 도전을 응원 드립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올해가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싶은데 그럴 힘이 나지 않는, 모순적인 마음을 해결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그럴려면 먼저 마카님 내면의 소리에 차분히 귀 기울여 보시면 좋겠습니다. 통번역 대학원을 공부해서 영어를 잘 하고 싶고, 자랑스런 통역사가 되고 싶은 욕구가 있으신데요, 그것이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과 두려움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 같구요, 지금은 잘하고 싶은 긍정적 정서보다 실패에 대한 부정적 정서가 더 크다 보니 공부에 대한 의욕을 갖기가 어려운 상태인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감기에걸렸다
· 일 년 전
수험생활 그거..쉽지 않은겁니다ㅜ 스터디를 하시거나 인터넷 카페에서 같은 공부하는 사람들과 일상 공유하는건 어떤가요 주위에 같이 공부하는 사람이 없어서 자극이 안될 수 도 있잖아요 이런 분야에 조언이 약해서 ㅜ 수험생활 멘탈잡기 같은거 검색해보세용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