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실패한 어머니가 제 연애/결혼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있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혼|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결혼에 실패한 어머니가 제 연애/결혼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질드라템
·3달 전
저희 어머니는 아버지와의 결혼생활이 참 순탄치 못했습니다. 아버지의 가정폭력도 있었고 경제적으로도 어머니가 거의 전적으로 책임지다시피 해서 결국 이혼도 하신 만큼 결혼에 대한 본인의 트라우마가 상당하세요. 그런데 이런 어머니의 트라우마가 저에게까지 너무나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저는 결혼적령기이고 아직 결혼 얘기는 나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사랑하는 여자친구와 연애중이에요. 제 여자친구도 학력/직업 다 좋아서 어디가서 쉽게 반대받을 만하지 않고 객관적인 조건 면에서도 균형이 잘 맞는 건실한 사람입니다. 대화, 유머코드, 취미 어느 하나 빠지는 부분 없이 잘 맞고요. 진지하게 잘 해보고싶어서 이런 가정환경은 연애 3~4개월차에 오픈하기도 했고 여자친구가 너무 잘 이해해줘서 고마웠습니다. 그런데 어머니께서는 여자친구의 모든 면을 다 흠으로 치부하면서 제 연애조차 반대하십니다. 어머니는 사회적으로 나름 성공하신 분이시긴 하지만 양가 자산 수준이나 저와 여자친구의 연봉 등등은 모두 비슷합니다. 그럼에도 어머니는 여자친구 집안이 우리집과 급이 안 맞는다 생각하시고 지금 여자친구와 결혼까지 하면 그쪽 집안 부양하느라 인생 다 보낸다, 제 커리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처가를 얻어야 한다 등등 이런 말씀만 반복하십니다. (이래저래 주변 기업가나 자산가 집안 딸과의 선자리 주선을 얘기하시는데, 아무래도 본인이 생각하는 며느리감에 어긋나면 그 누구라도 반대하시지 않을까 싶네요...) 여자친구와의 케미나 제 행복 등으로 어필해도 어머니는 제가 아직 현실을 모른다며 결국 어머니 말에 따르면 나중에 반드시 고마워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 저를 위해서 그러는 것이라는 뻔한 레퍼토리입니다. 심지어 나중에라도 여자친구와 결혼하면 그때는 연 끊겠다고도 선포하셨습니다. 제가 성인이 된 후에 부모님이 이혼하셨는데 그때부터는 제가 어머니 옆에서 착한아들로 아버지 역할도 일부 겸하면서 10년 넘게 있었습니다. 그런데 결혼할 때 되어서 제가 배우자는 스스로 선택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니까 어머니께서 너무 속상하다, 그 여자애가 평온했던 우리 가족을 다 풍비박산냈다 이렇게 하시는데, 생판 남도 아니고 어머니라 죄책감도 들고 마음이 너무 불편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일단 그동안 본가에서 부모님이랑 지내 온 기간이 길어서 이번 기회에 집을 나와서 독립하고 어머니와 좀 떨어져 있기로는 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사랑하는 여자친구와 장기적으로 결혼까지 생각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도 어머니의 반대가 너무너무 거세고 제가 여자친구와 갈라서지 않으면 직접 여자친구를 찾아가서 강제로라도 떼어놓겠다고 협박같은 엄포까지 놓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진지한 조언을 구합니다.
독립부모님가족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ashida
· 3달 전
이 여자가 아니면 안된다 생각하십니까? 그럼 독립 잘하셨고 정중하게 어머니께 결혼하겠다고 말씀드리세요. 경제적인 문제 혹은 외모가 마음에 안들어서 모친께서 그러신 거라면, 결혼하셔도 됩니다. 종교가 어떻게 되시는 지 모르겠으나, 성경 창세기에 남자가 그 부모를 떠나 여자와 한몸을 이루어야 한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그말인 즉슨, 남자는 독립을 해야 가정을 꾸릴 수 있다는 말이겠죠? 나를 키워주신 부모님의 은혜는 잊지 않되, 결혼은 내가 하는 것이니 납득이 가지 않는 반대라면, 이젠 어엿한 성인으로서 독립적인 선택을 이어가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