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를 자퇴하는게 맞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이혼|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학교를 자퇴하는게 맞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웃고있는똥떵이
·8달 전
저는 현재 20살 대학생입니다. 타지의 대학에 붙게 되어 제가 대학생이 되고 나서 작은언니와 작은형부 집에서 살게 되었는데 언니와 형부가 이혼을 하게 되면서 언니와 저는 따로 자취방을 구해서 살고 있어요. 조카들은 엄마와 아빠 손에 맡기고 큰언니와 작은언니는 연을 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현재 살고 있는 자취방은 엄마와 아빠가 보증금 부터 월세까지 내주시고 있어요. 원래 언니가 내는걸로 알았는데 나중에서야 엄마와 아빠가 내주시는 걸 알게 되었어요. 제가 이 곳에 살기 때문이래요. 그러다보니 총 부모님이 내주시는 금액이 월세와 관리비, 그리고 제 생활비 40만원까지 내주시고 계세요. 부모님께서는 힘드신 나이에 다시 애기들을 보느라 점점 힘들어 하시고 그러다보니 요즘 들어 자퇴 생각이 조금씩 들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대학교를 자퇴해서 제가 벌어서 방을 구하고 제 과에 관련된 자격증을 따서 하루빨리 취직을 하는 것이 더 나을까 싶어서요. 제가 어려서 아직 사회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없다보니 고민을 적어봐요. 대학교 자퇴를 하는 것이 맞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ppierthanever
· 8달 전
마카님이 마음이 참 어려운 시기에 있네요. 지금 당장 생계와 연관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돈도 벌지 못하니 마카님은 자퇴를 하고 가족의 생계에 보탬이 되는게 어떨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가족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 칭찬드려요. 대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전공과 무관한 직장에 취업을 하게될 수도 있겠죠. 대학교를 다니는 동안에 자격증 공부 또한 병행해야하니까 대학교 졸업장이 나의 미래를 보장해주진 못해요. 하지만 부모님께서 마카님이 미안해할까봐 금전적인 지원을 비밀로 하시면서까지 도와주시는 건, 대학교 생활은 할 수 있는 때가 정해져있기 때문이에요. 대학교 졸업장이 나의 생계를 보장해주진 못할지도 모르지만 그 시기에 그 생활을 영위하며 배울 수 있는 점들이 분명히 있고 앞으로 인생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슬프게도 한국 사회는 대학교를 나왔는지 여부로 아직까진 향후의 삶의 길이 많이 달라지더라구요. 마카님의 가족들을 생각하는 따뜻하고 착한 마음을 스스로에게도 비추어주세요. 떠오르는 몇가지 대안들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내 아르바이트를 이용하거나 룸메이트를 구해 생활비의 부담을 더는 방법도 있는데, 주변 사람들과 고민을 나누며 더 현명한 선택을 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