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에 대하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에 대하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Sun0471
·9달 전
안녕하세요 올해로 20살(만19살)인 대학생입니다 진로를 중학교때 부터 성우쪽으로 잡고나서 그 꿈을 향해 나아가다보니 대학에 합격을 했지만 가족이나 친구들이나 주변 지인들 얘기 들어보면 의견이 갈리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말해주는 친구나 가족 같은 경우 너의 현재 목소리 만으로 성우 하기 힘들다 차라리 다른 길 가보라 이런식으로 말하거나 반대인 경우는 목소리는 좋아서 한번 해봐라 이렇게 의견이 갈리지만 제 스스로 제 목소리 가지고 힘들꺼라 생각하고 있거든요... 더 얘기하자면 제가 대략 7년 정도 독학으로 컴퓨터 쪽이나 모바일등등 it쪽으로 공부한게 있거든요(관심이 생겨서) 그래서 몇몇은 이쪽으로도 가보란 얘기도 있고 또 다른건 만들거나 하는걸 어릴때 부터 좋아하고 취미로 요리하고 있어서 그쪽으로 가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입니다..
조언진로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우석 코치
2급 코치 ·
9달 전
실패한 것이 아니다. 효과가 없는 1만개의 방법을 발견한 것 뿐이다.
#진로고민
#적성
#재능
#다재다능
#의사결정
#실패
#시도
#커리어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정우석 코치 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지금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몇글자 작성해 봅니다.
📖 사연 요약
'성우'를 중학교부터 꿈꾸고 대학까지 합격을 하셨는데, 가족이나 친구들의 얘기를 들어보고 또 스스로를 돌아보니 확신이 들지 않으시는군요. 독학으로 컴퓨터, IT 공부도 하셨고, 만들기를 좋아하고 요리도 좋아해서 그쪽에 대한 생각도 있으시군요.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이 직업선택에서 어려움을 겪으시는 이유는 '다재다능'하셔서 그런 것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뚜렷한 재능을 찾지 못해서 직업선택을 못하시는 경우보다는 행복한 고민이지만, 다재다능한 분들도 나름의 고민이 있습니다. "나의 다양한 재능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느냐?" 어느 한 쪽으로 집중하지 못하면 남보다 뒤쳐지지 않을까? 내가 선택한 직업이 실패하면, 나중에 선택하지 않은 직업을 후회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고민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먼저는 마카님이 '성우'로 진로를 잡고 대학까지 노력해서 진학하신 것을 축하를 드립니다. 어찌되었든 진로에서 1가지 길을 선택하셨고, 성우를 선택한다는게 어떤 것인지 조금이라도 '경험'해 보셨잖아요. 그것만으로도 안 한 것 보다는 나은 결과를 지금 보고 계신 것 아닐까요? 2. 한 번 결정을 내리고 달려와 봤는데 이제는 "스스로 제 목소리를 가지고 힘들꺼라" 생각을 하셨는데, 무엇을 근거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일단 궁금해지네요. 본인의 의사결정 과정에 아쉬운 점은 없었는지 잠시 돌아보면 어떨까요? 의사결정 이론에는 의존적/합리적/직관적(충동적) 이라고 하는 3가지 의사결정 유형이 있는데요, 마카님은 평소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시나요? 1) 중요한 주변 지인의 의견을 많이 참고하시나요? 2) 스스로 여러 대안에 우선순위를 매겨서 이성적으로 결정하시는 편인가요? 3) 내면의 직감에 의존해서 결정하는 편인가요? 3가지 의사결정 유형은 어느 쪽이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상황에 맞게 3가지 유형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제가 종종 추천하는 방법인데, 그 분야의 현직 전문가를 찾아서 인터뷰해보는 겁니다. 이미 한 분야의 전문가는 나의 재능을 객관적으로 판단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실력향상을 위한 적절한 방법도 조언해줄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은 만들거나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신다고 하니, 몸을 움직여서 하는 활동들에 더 재능이 있으신 듯 보입니다. 하지만, 재능은 가만히 놔둔다고 해서 저절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시도해보는 과정에서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평생 새로운 것을 경험해보고 시도해봐야 합니다. 다만, 어른이 되고 가정을 이룰수록 그 책임감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가 어려워지는데요, 마카님은 아직 20살이시고, 많은 것을 시도할 자유가 있으십니다. 실패하면 어떨까 하는 두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수없는 실패 앞에서 에디슨이 그랬다죠?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효과가 없는 1만개의 방법을 발견한 것 뿐이다." '실패'라는 단어를 다른 관점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용기내어 이곳 마인드카페에 자신의 사연을 올려주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것을 '용기있는 시도'라고 스스로를 끊임없이 응원하시고, 혼자서가 힘들다면 이곳 마인드카페에서 진로관련 그룹상담에 참여해보거나 전문가를 찾아 1:1의 좀더 깊은 대화를 나눠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