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 우울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기력증 우울증
커피콩_레벨_아이콘dkeie38383
·9달 전
몇달째 무기력해서 일할때 외에는 누워만 있어요 출근도 너무 하기싫어서 겨우겨우 하고 거의 매일 지각해요 씻는게 너무 힘들어서 양치만 겨우 하고 나가는 날도 태반이고 방청소 할 힘이 없어서 방이 쓰레기더미가 됐어요.. 그걸 보면서 스트레스 받는데도 아무것도 못하겠는데 이것도 우울증 증상인가요? 무기력증인지 우울증인지 잘 모르겠어서 병원을 가야할지 고민되는데 구분하는 기준이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선보람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마카님께서 차근차근 기력을 찾게 되시기를 바라며,
#무기력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선보람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많이 무기력하신 것 같네요... 의욕, 기력, 에너지가 없다보니 여가시간에는 누워만 있게 되고, 위생/시간 관리 등 자기관리에 어려움이 있으신 듯 보이네요. 몇달 간 홀로 어려움을 겪으신 것 같은데, 마인드카페에 잘 찾아와주셨어요. 이 증상이 우울증인지, 무기력증에 해당하는지 여쭤보셨네요. 물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서 여러 설문지와 임상적인 면접을 받아보셔야겠지만, 적어주신 증상들과 그로 인한 결과, 지속기간 등을 고려하면 우울증에 해당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이시네요... 보통 무기력함은 우울증의 증상 중 하나랍니다. 우울증이라고 하면 '슬퍼하거나 눈물이 나는' 모습만을 주로 떠올리기 쉽지만, 그 모습 외에도 흥미와 의욕 상실, 무기력, 자살 사고 등을 보이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이 다음의 두 조건을 충족한다면 - 1)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2) 정서적인 고통과 괴로움을 준다면 - 임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을 하게 됩니다. 현재 마카님께서 무기력함으로 인해서 씻기, 방청소 등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하셨고, 회사에 거의 매일 지각하는 등 일상에 지장이 있으신 듯 보이네요. 그리고 스스로의 모습과 행동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고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면만 봤을 때에는 원인을 알기가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신경전달물질과 같은 생물학적인 원인, 스트레스 사건과 같은 심리사회적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무기력증이 시작될 즈음에 혹시 마카님의 일상에 의미있는 사건이나 변화가 있지는 않으셨는지요? 회사 이직, 직무 스트레스 증가, 이사, 이별, 경제적 어려움, 친구와의 갈등 등 여러 가지 일들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알게 모르게 마카님의 마음에 영향을 미쳤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외부 사건이 없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원인이 클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우리의 기분을 나아지게 만드는 물질이 우리 몸속에서 어느 정도 분비가 되어야하는데, 이 물질의 분비량이 적어지면 우울해질 수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만약 마카님에게 의미있는 외부 사건과 변화가 있으셨다면, 이 일이 마카님에게 가지는 의미, 그로 인한 마카님의 감정, 생각 등을 잘 탐색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사건 이후로 무기력하다면, 분명 내 마음이 어떤 신호를 보내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 사건 이후 별로 힘들거나 화나거나 슬픈 등 감정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내 몸은 감정을 알아주고, 보살펴주고, 지금 이대로 계속 지낼 수는 없으니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걸 거예요. 특별한 사건이 없으셨다면, 약물 치료가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많이 들어본 이야기이실 수 있지만,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약을 먹으면 기침, 열이 멈추듯이 생물학적인 원인으로 우울한 상태라면 약물의 도움으로 다른 방법보다 빠르게 호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기본적인 이야기라서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충분히 잘 자고, 세끼 잘 챙겨드시고, 하루에 10분이라도 좋으니 산책과 같은 운동을 하는 게 우울을 나아지게 하는데 정말 중요하답니다.
무기력하시다보니 병원이나 상담센터를 찾는 것 등도 버겁고 귀찮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몇달간 무기력하셨다고 하니 혼자서 답답하고 괴로우실 것 같아 염려가 되네요. 혼자서도 의지로 이겨내시는 분도 있으시지만, 상담치료든, 약물치료든 도움을 받는다면 혼자서 고투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나아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앞서 우울증의 일반적인 원인을 제시해드렸지만, 마카님께서 혼자 탐색해보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지시거나 어떤 설명에도 맞지 않으실 수도 있어요. 그럴 경우 상담을 찾아주신다면, 상담사와 함께 마카님에게 맞는 원인이나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 천천히 활력을 되찾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