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의 평가에 휘둘리는 제가 너무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자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들의 평가에 휘둘리는 제가 너무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RHYA
·9달 전
저는 타인의 시선에 민감한 편이라고 생각했고 이게 어렸을 때부터 그랬던 것 같은데 직장에서도 이어지니 일상생활이 너무 힘들어요. 며칠 전에는 팀장님에게 약간 쓴소리를 들었는데 그 이후부터 무력감과 자괴감이 밀려오면서 이래서 사람들이 세상에서 사라지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구나 나도 그러면 좀 편하려나 이런 생각까지 들었어요. 아침에 눈 뜨자마자부터 일 생각이 시작되면서 심장이 뛰고 일을 하는데도 심장이 마구마구 뛰고 퇴근해서도 힘들어해요.. 내가 왜 이럴까 생각해보니까 타인이 저를 부정적으로 평가했을 때 느끼는 좌절감이 엄청 크게 느껴지고 견디기 괴로워 계속 자책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다른 사람들 보면 쓴소리듣고도 털어버리는 사람도 있던데... 저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부정적인 생각이 계속 이어지네요..그냥 제가 부족해서 이러는 걸까요? 아니면 이런 것도 정신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는걸까요?
불면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마카님의 자존감을 높일 필요성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타인시선민감
#자기질책과비난
#불안
#이해할수없는자기모습
#내모나
#내가모르는나
#자기이해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며칠 전에는 팀장님에게 약간 쓴소리를> 듣고 그 이후 무력감과 자괴감이고 아침에 눈 뜨자마자 일 생각에 심장이 뛰고 일을 하는데도 심장이 마구마구 뛰며 퇴근해서도 힘들어 하시군요 마카님의 심리적 괴로움이 전해지는 듯 하여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위로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 원인 분석
<타인의 시선에 민감한 편>으로 특히 부정적 평가 받을 때 좌절감이 엄청 크게 느끼고 계속 자책한다는 내용은 자존감이 낮은 분들이 호소하는 어려움과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어려움이 낮은 자존감과 연관 있다는 추론으로 일반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말씀 드립니다 1.자기 인식 강화: 자기를 이해하는 것 즉, 자신의 강약점을 인식하고 강점은 강화 및 약점은 보완해 가는 것입니다 2.자기 수용: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것을 잘 아실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마카님 자신도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3. 긍정적인 자기 대화: 자책이나 비난은 더 나아지고 싶은 마음(욕구)에서 나오는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자책이나 비난이 아닌 나아지고 싶은 마음을 이해하고 그 마음에 대해 '향상하고 싶은 마음이 있구나!'는 긍정적 자기 대화를 하면 어떨까요?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제한된 정보로 명확하게 알 수 없지만 마카님께서도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심리적 고민과 고통을 풀어내면서 마카님이 사용했던 방법들의 효과 여부 그리고 마카님의 현재 상황과 상태를 고려하여 마카님께 적합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전문가와 함께 논의해 보시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2010아
· 9달 전
아니에요... 저는 아직 학생인데 아무래도 남들 시선이나 평가나 그런게 많이 느껴지고 중요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도 되게 멌있는거 같아요..! 계속 버티고 있는게 너무 멌있어요..! 저는 그럴때마다 바로 도망가고 싶어져서 다른 사람들이 뭐라 그러든 그냥 신경 안쓰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나만 재밌고 나만 좋게 보면 되니까요 그런 생각들은 남을 조금더 많이 위하려고 하면 생기더라고요 언니 충분히 잘하고 있어요 그냥 나쁜 생각이긴한데 저 사람들이 이상한거다라고 생각하면 좀 나아지더라고요.. 언니 진짜 멌있어요 누가 뭐라든 전 항상 언니 편이에요 무조건 언니가 다 맞아요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