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워도 참고 살고 있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괴로워도 참고 살고 있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9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반 성인여자 입니다. 어려서부터 제가 정신장애가 잠깐 있었는데 그 병 때문에 특이하다는 이유로 괴롭힘을 수도 없이 당했었는데 그 이후로 사람을 잘 못 믿게 되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데도 어려움이 좀 있는 것 같아요. 배신도 여러번 당해보고 뒷통수도 많이 맞아보니 사람들은 다 이런건가 싶어요. 가족들과 친구들 몇명이 저를 응원 해주기에 그나마 살 수는 있지만, 가끔씩 바깥을 나가다보면 어릴적 저를 괴롭혔던 그 친구들이 동네 애들이라 자주 보이기도 하다보니 치장이나 이런 외적인 부분에 과도하게 신경이 쓰이는 것도 있네요... 어떻게 하면 그 어릴적 상처에서 완전히 벗어나고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을까요? 주제를 뭐로 할까 하다가 대인관계로 해봅니다.
방법이없나요트라우마벗어나고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가족과 가까운 친구라는 가장 중요한 자원을 가지고 계십니다.
#대인관계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릴 때 어떤 장애가 있었다는 이유로 괴롭힘을 많이 당하셨군요. 배신도 많이 당하다 보니 사람들에 대한 믿음이 없어, 지금까지도 사람들과 어울리는 데에 두려움이 있으신 것 같아요. 그 시절 마카님을 괴롭혔던 사람들을 가끔 마주치게 될 까봐 외적으로 신경을 과도하게 쓰다 보니, 이런 부분들이 그 시절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해서는 아닐까 생각하게 되셨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어린 시절에 가정에서 만나는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들, 그리고 학교에서 만나는 선생님과 친구들이 한 사람의 첫 기억을 좌우하고 인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백한 사실인 듯합니다. 마카님도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그 기억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거나 '과거를 완전히 잊어 버린다' 고 하는 것은 앞으로도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자원을 마카님은 가지고 계신 듯합니다. 바로 마카님을 진심으로 응원해 주는 가족들과 몇 몇 친구들이 있다는 겁니다. 어차피 알고 지내는 사람들의 숫자는 그야말로 숫자일 뿐이고, 가장 가깝고 자주 만나는 사람들이 나를 이해해 주고 지지해 준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외출할 때 마카님이 치장을 함으로써 마음이 안정이 된다면 일단은 그렇게 하세요. 단, '만나기 싫은 사람들을 만나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이 아니라 '만났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고 말이죠. '이렇게 멋지게 꾸미고 당당하게 변한 내 모습을 하루라도 그들에게 빨리 보여 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정성껏 꾸며 보세요. 그렇게 해서 실제로 그들을 만났을 때 '막상 만나 보니 별 거 아니네' 하는 느낌이 드는 순간이 올 거예요. 그 이후에는 더 이상 그들을 위해(?), 이전의 내 모습을 숨기기 위해 과한 치장을 하지 않아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날이 올 겁니다. 어린 시절, 미성숙한 시절에 누구나 어느 정도는 실수도 하고 남에게 좋지 않은 기억을 남길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 20대 중반이 되었는데도 그런 과거를 후회하거나 반성하지 않는다면 그들이 부끄러워하고 숨어야 할 문제입니다. 피하고 싶어하는 마카님 자신에게 위와 같은 말들을 전해 보시고, 외출 전에 마음을 굳게 먹을 수 있는 말을 자신에게 걸어 보는 연습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답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마카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지야이간
· 9달 전
힘내세요 저도 여자친구 우울증 있었는데 케어를 못해주고 마지막에 안좋게 끝나서 마음이 아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