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자해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것도 자해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태용가리치킨
·10달 전
불안할때마다 입술 뜯는게 습관이라서 이제는 안 하면 못 견디겠고 피 나고 딱지생기고 하는데 이건 그냥 나쁜습관정도인가요 자해인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불안한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해
#강박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해소
#스트레스대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불안할 때마다 입술을 물어 뜯는 것이 습관이시군요. 이제는 입술을 물어뜯지 않으면 불안함을 견딜수가 없으신 것 같습니다. 스스로가 보이고 있는 행동이 자해인지, 아니면 단순히 나쁜 습관인지가 궁금하여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 입술을 물어뜯는 원인 ▶ 불안이라는 감정을 경험할 때, 어떤 사람은 무던하게 넘기는가 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이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만의 독특한 행동을 보이고는 합니다. 불안의 내용에 따라 보이는 행동은 다르지만, 주로 신체적인 것과 연관된 것이라면 머리카락을 뽑는 것, 볼을 깨무는 것, 혹은 스스로를 꼬집거나 상처(딱지)를 떼어나는 것 등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주로 스트레스로부터 대처하는 것이 미숙할 때 이런 모습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 마카님 역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피가 날 때까지 입술을 물어뜯고 있으며,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자해라고도 바라볼 수 있겠습니다. 나쁜 습관으로 표현하건, 자해라고 표현하건, 중요한 건 지금 느껴지는 불안감이 적지 않기에 계속해서 이 행동을 반복하고 계시는 것으로 이해가 돼요.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자신의 입술 물어뜯는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하루에 입술 물어뜯는 행동을 얼마나 하시나요? 그리고 어떤 불안감이 느껴질 때 이와 같은 행동을 보이시나요? 객관적으로 자신의 모습을 파악하며, 어떤 상황에서 입술을 더 자주 물어뜬는지를 한 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마카님께서 경험하고 있는 불안감의 정체를 보다 자세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람마다 불안감을 경험하는 주제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가족, 금전, 진로, 학업, 연인관계 등등. 마카님께서는 주로 어떤 상황에서 불안감을 경험하시나요? 평소에 자주 하시는 걱정은 무엇인가요? 구체적인 사연이 적혀있지 않아 추측하기 어렵지만, 입술 물어뜯는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가 경험하는 불안감의 정체를 조금 더 자세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카님으로 하여금 입술을 깨물지 않으면 견디지 못하도록 괴롭히고 있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고, 어떤 이유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한 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불안한 마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입술을 물어뜯는 것만이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나 자신에게 상처를 주는 방법 이외에도 우리는 충분히 불안한 감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요.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본다던가,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해 본다던가, 혹은 즐거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술을 물어뜯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활동이라면 더더욱 효과적일 수 있겠지요.
한가지 걱정되는 건, 지금 마카님의 불안감이 너무 심하여 스스로의 노력으로 이 행동을 조절하지 못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네요. 만약 지금의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너무 심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그동안 내가 두려워하고 힘들어했던 마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하나씩 노력해보는 과정을 거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jswpskwl
· 10달 전
나쁜 정도에서 점점 자해로 가는 것 같아요.. 자기한테 해를 끼치는 게.. 좋은 건 아니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username
· 10달 전
안아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루07
· 10달 전
저도 계속 입술 뜯어서 고민이에요ㅜㅜ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