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한 말이나 행동을 자꾸만 곱***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한 말이나 행동을 자꾸만 곱***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안녕하세요. 최근 고민이 있어 다른 분들의 조언을 듣*** 글을 남깁니다. 저는 요즘들어 제가 한 말이나 행동을 상대가 이렇게 받아들이진 않았을까? 기분이 나쁘진 않았을까? 하며 계속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합니다. 그때 내가 이래서 상대가 어떻진 않았을지 현재 뿐 아니라 과거의 것들도 자꾸만 돌이켜봅니다. 이미 지나간 일이라 되돌릴 수 없다는걸 알면서도요. 그러다보니 자꾸 제가 저를 생각의 구렁텅이에 빠뜨려 괴로움을 느끼고, 그런 생각들로 인해 다른 사람을 대할 때도 과도하게 신경쓰게 되어 오히려 적절하지 않은 언행을 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제 성격을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진이i
· 2년 전
저도 남을 대할때 정말 생각을 많이 하고 이미 한 행동에 대해 상대가 불편을 느끼지 않았을까 걱정하고 계속 미안해 했어요. 그래서 혼자 많이 괴로워 했어요. 그러다 어느날 또 제가 한 행동에 누군가 기분 나빠했을까 하여 혹시 내가 했던 말에 기분 상하지 않았냐고 물었고 미안하다고 사과하자 상대는 전혀 그러지 않았다고 얘기 해 주며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오히려 의아해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또 다시 내가 이런 말을 한거에 대해 나를 이상하게 *** 않을까 생각했지만 그래도 내가 상대의 기분을 알고 나니 훨씬 걱정을 하지 않게 되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진이i
· 2년 전
@이진이i 그러니 작성자님도 그런 생각이 들때 아주 오래된 일이더라도 상관없으니 차라리 상대에게 물어보고 상대의 감정 상태를 아시면 그나마 걱정이 사라지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 드렸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undercake
· 2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