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가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인관계가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별없는우주
·2년 전
제가 겉으로는 밝은 성격이고 친구들도 제가 밝은 성격인걸로 알고있지만 사실 저는 그냥 한 말에도 상처받고 남들과 싸움도 두려워서 잘못하겠어요 . 친구가 잘못한 일에도 싸울까봐 따지지도 못하겠고 제가 한 말이 친구에게 기분이 나쁠까봐 계속 걱정이 되고 이 친구가 나를 싫어하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을 계속 하게되고 남에 시선에 항상 눈치를 보는 거 같고 모두가 저를 싫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저를 싫어하는 아이가 있는데 계속 그 아이가 신경쓰이고 저에게 뭐라할까봐 두렵고 자존감도 떨어져요 .. 그냥 요새는 너무너무 힘들고 대인관계도 힘들어요… 어떡하면 좋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심경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대인관계를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관계
#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심경주입니다.
사연 요약
요즘 대인관계도 힘들고, 자존감까지 떨어지신 마카님, 많이 힘드시죠. 모든 사람들로부터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싶지만 마카님을 싫어하는 사람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시네요.
원인 분석
마카님은 내가 알고 있는 나와,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나에 대해서 고민과 갈등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는 나는 밝고 명랑한 성격의 모습이지만, 내가 알고 있는 나는 상처도 잘 받고, 두려움도 있고, 타인의 시선을 항상 신경쓰는 모습을 가지고 있군요. 두가지의 모습이 다르다고 느끼게 되면 그것을 다른 사람이 알아차리게 될까 걱정이 되시고 불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로부터 좋은 사람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기를 원하시는 것은 관계에 대한 욕구도 크다고 느껴지고 그만큼 사람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이 중요한 이유는 칭찬과 인정의 욕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카님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한 사람으로부터 들려올 피드백에 대해 두려움이 있는 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비난의 말을 듣게 되고 다른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게 되면 마카님을 좋아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그런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해 자존감이 많이 하락되셨네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11년생마인드드초코
· 2년 전
안녕하세요!! 사실은 저도 마음이 약해요 남이 한 말에 상처받고 , 우울해하고 , 감정기복도 심하고.. 친구가 잘못해도 일부러 용서도 해주고 한게 생각나요 이 세상에 나쁜 사람들은 많아요. 반대로 착한사람들도 많죠 그래서 우린 다양한 일들을 겪어야 하고 그 일에 맞게 대처도 여 한답니다..! 그 친구가 별없는우주님을 관심있게 생각하는데도 그걸 못느꼈을수 있고, 우주님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1~2명 이상씩은 있을거에요. 눈치봐도 이득이 될게 없고 오히려 자존감도 떨어지죠. 자기가 잘못을해 손절깐게 아닌이상 헛소문을 퍼트리든 왕따를 ***든 그 친구가 잘못된게 맞고 우주님이 신경쓰지않고 대처해 나갈수록 그 일은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해결 된답니다 :) 그러니 너무 기죽지 마시고 언제나 밝은 성격인 우주님이 되시길 바랄게요! 화이팅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an242
· 2년 전
저두 한때 남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 무척 궁금하고 노심초사 매사 눈치보며 내가 무슨 행동을 해야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했죠. 근데 그건 너무 당연한거였어요 수많은 사람의 기대치를 제가 알 수도 없거니와 채울수는 더더욱 없어요 영화나만화의 주인공을 생각해보세요. 관객인 저희는 주인공을 다 알잖아요. 극중 다른 조연들은 오해도 하고 착각도 하지만 그리고 주인공이 왜 주인공인지 주인공으로서 주인공다운 결정과 행동 책임등을 짊어지죠 바로 그 시점이예요 주인공이자 관객으로 나를 보고 있는 내게 부끄럽지 않게 후회하지 않게 또는 나에게 숨지 않게 그렇게 살고 있는지 살아왔는지 나에게 물어본다 이승환씨의 물어본다의 가사인데요 이 세상 모든이들이 다 오해할수 있어요 하지만 난 나를 오해할수없어요 내가 내게 떳떳하면 남이 날 어떻게 보는건 나중문제예요 내가 내게 떳떳하고 좋은사람이라 생각이 되면 남들에게는 그 기준이 2배는 더 느슨해서 더더 좋은사람이 되있거든요 남에게 맞추기 전에 자신에게 물어보고 자신에게 떳떳해 보세요 그럼 누가 욕을한다면 그욕을 한 사람이 이상한 사람이지 결코 마카님이 나쁜사람이 아닐거예요 대인관계의 시작은 나와의 관계부터입니다. 제가 글을 잘 못 써서 어려우시면 이승환의 물어본다 들어보세요 저는모 이가수분이랑 아무 이윤관계없습니다 그저 그노래가 이 상당한 고민의 큰 해결책이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ki93
· 2년 전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음을 조금씩 받아들이고 싫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냥 싫어하게 두세요. 내가 미움받기 싫어서 억지로 친해지려 하고 신경쓰면 내 마음이 힘들어요. 그러니 조금씩 한발한발 나를 아껴주는 사람에게만 마음과 힘을 주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ussseawolf
· 2년 전
반대로 생각해보세요...우주님 외에 사람이란 존재들은 우주님에게 신경쓰지않을수있습니다..하고 싶으신데로 하셔도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고니0531
· 2년 전
저도 그랬어요. 진자 사소한거에도 상처받고 상대가 잘못해도 막상 따지지도 못하고. 그런데 세상에 모두가 다 날 좋아할수는 없잖아요? 아 저런 인간도 있구나. 그래 인생 저런 사람 또 섞여드네 이러고 신경 안써보면서 넘기고 있어요. 내가 지치니까 막상 소중한 사람들에게도 잘 못하게 되더라구요. 천천히 해봐요! 만약 면전에 불편하게 하면 되짚어서 말하는게 제 목표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고니0531
· 2년 전
저도 그랬어요. 진자 사소한거에도 상처받고 상대가 잘못해도 막상 따지지도 못하고. 그런데 세상에 모두가 다 날 좋아할수는 없잖아요? 아 저런 인간도 있구나. 그래 인생 저런 사람 또 섞여드네 이러고 신경 안써보면서 넘기고 있어요. 내가 지치니까 막상 소중한 사람들에게도 잘 못하게 되더라구요. 천천히 해봐요! 만약 면전에 불편하게 하면 되짚어서 말하는게 제 목표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eaqueen
· 2년 전
마카님 저도 마카님과 같은고민을 안은 사람입니다 우리 나 자신에게 떳떳해져봐요! 그럼 남들이 어떻든 상관없게!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usis22
· 2년 전
마카님 저도 마카님과 같아요 그거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밝고 씩씩해보여야만 했기에 그렇게 살기위해 노력했던 것이지 여전히 제 성격이 조용한 성격인지 활발한 성격인지도 헷갈린답니다 40년 넘게 살았는데 말이죠 마카님도 한번 시간을 가지고 왜 내가 밝은 성격으로 살아야 했는지 생각해보시면 알 수 있을 거예요 제 경우는 남들이 좋아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 일부로 힘들어도 안힘든척 아파도 안 아픈척 하기위해 더 활발하게 웃기도 하면서 살았는데요 그게 부작용도 있더라구요 슬플 땐 울기도 하고 표현도 하는게 슬픔을 흘려보내는 법이라고 하더라구요 흘려보내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으면 어떤 감정이든 내안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행복mind84
· 2년 전
모두가 날 좋아하고 사랑할 순 없어요. 누구보다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바라 보느냐고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요? 상대가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말하든 사실이 아니면 받아들이지 않고 인정하지 않고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는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나에게 필요한 조언이라면 나를 긍정적으로 변화***고 발전***는 것을 목표로 노력할 수 있겠고요. 내 인생의 주인은 나예요. 내가 어떤 모습을 보이든 내가 나를 봤을 때 떳떳하고 올바르다면 그것으로 밀고 나가시길 바라요. 좋아할 사람은 다 날 좋아한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디디어매
· 2년 전
별없는 우주님 너무 힘드셨겠어요.. 저도 최근까지 그런 성향이었고 항상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일단, 모두에게 미움을 받지 않는 사람은 이 우주에 전 세계에 없어요. 블랙핑크 제니, 방탄소년단 뷔도 싫어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렇게 이쁘고 멋진 사람인데도 말이죠. 하다못해 국민MC 유재석씨도 분명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요. 결과적으로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는 없어요. 10명의 사람이 있다면 그 중의 2-3명은 날 이유없이 싫어할 수도 있고 개중에 5명은 나에게 관심이 없어요. 남은 2-3명의 사람들이 나에게 호의적이거나 나를 진심으로 좋아해줄 수도 있구요. 그 법칙을 기억하세요. 그래도 두렵지 않은 것은, 내가 나를 사랑하면 되요. 눈치를 보기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두렵고 자존감도 떨어지는거에요. 물론 아예 눈치를 안 볼 수는 없겠지만 그들의 비위를 기분을 맞춰주는 용도로 눈치를 보는 행위를 하시면 안되요. 그냥 심플하게 현재는 이런 상황이고 나는 나를 위해 어떻게 행동하기 위해 눈치를 보며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그뿐이다. 딱 여기까지 나아가셔야 되요. 저 사람 표정이 안좋아보이네? 무슨일있나..?나때문인가? 내가 한 말이 별로였나? 이렇게 사고를 하시면 안되요. 내가 너무 지쳐요. 다른 사람 눈치 보시지 마시고 본인의 마음이 어떠한지 내 눈치를 보세요 ㅎㅎ 나는 나와 가장 오래 함께 할 베스트 프렌드 이니까요 ㅎㅎㅎㅎ 긴 댓글 남겨보았는데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가볍게 인스타 친구해요. bone__fp 입니다. 자신감이 생길때까지 tmdwl3593님의 고민 들어줄께요 ㅎㅎ 제 댓글로 조금이라도 마음이 따뜻해지셨다면 , 도움이 되셨다면 팔로우해주시고 위로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DM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