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의지로 우울증을 극복해낸 후, 강한 인간불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 의지로 우울증을 극복해낸 후, 강한 인간불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amemimou
·2년 전
저는 3년 간 인간관계, 학업 스트레스로 심한 우울증을 앓았던 사람입니다. 공황장애, 무기력증, 소화기장애, 정동둔마, 자살사고, 대인기피, 비현실감, 섭식장애 .. 제가 자살 직전까지 내몰렸던 암울한 시기에 가족은 저를 패배자 취급하며 몰아세웠고 선생님은 저를 방관하고 한심해했고 친구는 저를 배신하거나 떠나거나 기만했으며 동료들은 저를 따돌리거나 하대했습니다 인터넷에서라도 위안을 구하*** 했으나 이 곳 마인드카페를 포함한 다른 어디에서도 관심을 받지 못했고, 1388에 연락을 해보아도 귀찮음이 여실히 드러나는 응대만 받을 뿐이었습니다. 정신과도 가보았지만, 기계적이고 사무적인 리액션들에 현타만 심해지더군요. 모든 시도가 번번히 좌절되었습니다. 제가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 계기는 제 자신의 마인드를 갈아엎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타인에게 기대를 버렸고, 남들 시선을 신경쓰지 않기로 했으며, 스스로만을 위해 살아가기로 마음 먹음으로써 자신을 구원했습니다. '나 스스로도 충분하다. 나 자체로 온전하다. 타인은 필요없다' 고 생각하는 것으로요. 단, 사회생활에서는 도구적 가치를 위해 인간관계 관리를 하기는 합니다. 커리어에 인맥이 도움이 되기는 하니까요. 가족들과는 애써 웃으며 지내도 속으로는 독립하여 연끊을 날만 카운팅 중이고 친구들과는 아무리 친하고 서로 속이야기를 하는 사이라도 신뢰해서 그런다기보다는 그저 지금 내 감정분출이 필요하거나 이해관계가 맞아서 함께 합니다. 공적으로 만난 사람들과는 딱 일로만 대하고요. 연애, 결혼도 다 시간, 돈, 감정 낭비에 성욕 해소나 물질적 여유, 혹은 보호자가 필요해서 하는 계약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밖에서는 우호적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인류애가 넘치는 양 애를 쓰지만 속에는 인간불신이 깊숙이 박혀있습니다. 그렇다고 혐오 감정까지 가지지는 않습니다. 그냥 체념하고, 혼자 즐겁게 살다 혼자 즐겁게 고독사하기로 마음먹었을 뿐입니다. 이렇게 사는 게 편하긴 한데, 가끔은 제가 너무 꼬인 사람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순수하고 정많고 사람좋아하던 저의 변한 모습이 서글프기도 하고요. 이렇게 살아도 괜찮겠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짭짤한설탕
· 2년 전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건 나 자신이니까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건 내가 편하고 행복하면 그게 다죠. 삶에 정답이란 없으니까요. 또한 언제든 인간관계는 마음만 먹으면 다시 만들 수 있구요. 근데 글을 읽어보니 정말 치열하게 열심히 살아가신거 같더라구요. 그런 힘든시기에서 혼자서 일어나신거에 정말 수고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memimou (글쓴이)
· 2년 전
@짭짤한설탕 수고했다는 말, 처음 들어보는데 참 위로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설탕님이 말씀하신 것에 동의해요. 행복은 참 자기가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아요. 힘든 일이 있어도 이를 불행이라고 인지하기 보다는 성장을 위한 과정, 과도기라고 생각하는 긍정 마인드와 마이웨이가 삶에 꼭 필요한 자세라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