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아서 힘드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자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낮아서 힘드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DHD래요
·2년 전
전 남이 절 싫어할 거 같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살아요. 머리로는 아닌 걸 아는데 나도 모르게 남을 대하기가 어렵더라구요. 대학 진학을 포기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이거 이기도 해요. 전 제가 생각하기에 못생겼거든요. 그 모습을 남들한테 보여주기도 싫었고, 점점 떨어지는 성적을 받아들일 수도 없었고 그래서 도피해요 지금.. 내일 개강이라는데, 가만히 생각하고 있으면 나도 저 자리에 있어야 보편적인 20살의 모습이었겠지 싶어서 자괴감이 많이 들어요. 일과 공부 병행하며 다른 나라 대학 가려고 준비 중인데, 너무 늦게 대학을 가는 게 아닐까 싶어서 두려워요. 나는, 왜 항상 남들보다 못하고 뒤쳐지고, 부모님 속만 썩일까요. 이런 생각이 들때마다 죽고 싶은데, 정신과 가서는 차마 이 말도 못하겠더라구요. 내가 무슨 말을 하는 지도 모르겠고, 뭘 원하는 건지도 모르겠는데 이 허하고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이 조금이라도 채워져서 나도 언젠간 편안하게 거리를 거닐어보고 싶어요. 나 그렇게 미운 사람 아니라는 거 알아줬으면 해서요.
우울공황콤플렉스망상강박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앗 안돼요 마카님!! 아ㅜㅜ 그저 힘내라는 말 밖에 할 수 없는 제가 한심하네요. 힘내세요!! 힘든 시기를 버텨내면 반드시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 너무 힘들면 저를 찾아주세요. 힘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ilwell
· 2년 전
누군가는 내가 못생겼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예쁘다고 말해주고, 누군가는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을 내 매력으로 봐줄 수 있어요.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 중 소수가 마카님을 싫어할 수는 있어도 그게 절대 전부는 아니에요. 오늘 마카님의 글로써 마카님을 처음 접한 저조차 마카님을 응원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댓글을 적는걸요. 마카님은 충분히 아름다운 사람이고, 소중한 사람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ydia0108 (리스너)
· 2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우리는 모두 12년을 학교에서 보내면서 졸업하면 대학교에 가는 게 정규 코스라고 생각하면서 다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모두가 그 길을 가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누군가는 더 공부할 수도 있고, 누군가를 바로 일을 할 수 있고, 누군가는 꿈을 위해 다른 일을 할 수도 있어요. 모두 자신이 원하는 목표가 다르고 추구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마카님이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저는 스스로 자신감 있게 행동하고 나는 멋지고 잘한다라고 생각하면 정말 그렇다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남이 나를 좋게 봐주고, 높게 평가해 주는 것만큼 중요한 건 내가 나를 좋게 보고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거라고 생각한답니다. 아직은 뭘 원하는지 모르겠고, 불안할지 몰라요. 하지만 분명 마카님에게는 숨겨진 가능성이 많이 있을 거예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너무 자신을 자책하거나 낮춰 생각하지 말았으면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