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해지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표현을 못하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트러블]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해지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표현을 못하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unjinns
·2년 전
전 친구 관계에 대한 불안함이 있어요. 어릴 때부터 제가 친구에게 불쾌한 감정을 주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어요. 사람은 완벽할 수 없고 인간관계도 좋았다가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을 머리로는 아는데 마음은 그렇지 못한 것 같아요. 20살 때 제일 친한 친구에게 상처를 줬고 저 또한 친구에게 상처를 받았지만 잘 풀지 못했어요. 그 때 대학에서도 적응을 잘 하지 못하면서 자존감이 바닥을 쳤고, 저 스스로가 부끄러워서 일부러 동기들을 피해 사람들이 없는 계단을 이용하다 보니 살이 빠지기도 했어요. 그 이후로 27살이 된 지금까지 사람들과 친해질 기회가 분명히 있었는데도 일부러 피하는 제 모습을 보게 되었어요. 왜 피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니 그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친근하게 대해주는데도 뭔가 경계를 하고 단답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좀 친해졌다 싶어도 항상 겁먹은 사람마냥 안절부절하고 눈치를 보고 있어요. 20살 전에는 안그랬던 것 같은데.. 20살쯤에 제 의도와 달리 친구관계가 서먹해지는 경험을 해서 그런지도 모르겠어요. 앞으로 친구를 만날기회가 점점 줄어들텐데...걱정입니다😢
인간관계친구관계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 용기 내어 과거의 나와 만나보세요
#친구관계
#회피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20살 때 친구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스스로가 부끄러워서 동기들을 피해 다녔다고 말씀하시네요. 그들이 마카님을 어떻게 볼까에 대해 두려움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로 사람들과 친해질 기회가 있어도 스스로 피한다는 느낌이 드네요. 경계심이 들고 좀 친해져도 상대방의 눈치를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친구를 사귈 기회는 점점 줄어드는데 계속되는 관계에서의 불안감 때문에 걱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글에서 '20살 전에는 안그랬던 것 같은데.. 20살쯤에 제 의도와 달리 친구관계가 서먹해지는 경험을 해서 그런지도 모르겠어요'라고 써주셨습니다. 20살 이전에는 괜찮았다면 20살쯤 겪으셨던 친구 관계 문제가 마카님에게 큰 영향을 미쳤던 것 같습니다. 당시 해당 친구와의 트러블로 끝난 것이 아니라 다른 동기들의 시선까지 신경이 쓰여 그들을 피해다녔을 정도이니 관계에 있어서의 불안감이 특정 대상에 국한되지 않고 또래 친구들에게 까지 확장되었을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